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필리핀 APEC 폐회…한국, 2025년 APEC 개최
등록일 : 2015.11.20
미니플레이

필리핀 APEC 정상회의가 정상선언문 채택을 끝으로 막을 내렸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4대 개혁 등 우리의 다양한 정책 사례를 설명하며 세계 각국의 공감을 얻어냈습니다.

필리핀 마닐라에서 박성욱 기자의 보도입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2025년 APEC 정상회의를 우리나라에서 개최하는 것을 공식 선언했습니다.

회원국들은 우리나라의 개최 계획을 환영하였습니다.

청와대는 우리나라가 2025년 회의를 유치함으로써 APEC 출범 주도국이자 역내 중견국으로서 위상에 걸맞는 역할을 해나갈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정상 기념촬영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APEC 정상회의 일정에 들어갔습니다.

이후 회원국 정상들은 회의 첫 세션에서 지역경제통합을 통한 포용적 성장을 주제로, 심도 있는 논의를 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박 대통령은 경제혁신 3개년 계획과 4대 구조개혁 등 우리가 추진하는 다양한 정책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한국은 질적 성장을 이룩하기 위해 경제혁신 3개년 계획과 공공, 노동, 교육, 금융 등 4대 부문 구조개혁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박 대통령은 역내 경제통합 과정에서 포용성을 증진하기 위한 중소기업의 국제화 방안도 제시했습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복원력 있는 공동체 건설을 통한 포용적 성장을 주제로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갔습니다.

청년·여성 등 취약계층 지원과 농촌 공동체 강화 등 포용적 성장을 위한 APEC의 공동 노력을 촉구하면서 새마을운동에 기초한 우리의 개발 경험을 설명했습니다.

이밖에 한·일·중 FTA와 RCEP 협상의 원활한 진행, 그리고 아태자유무역지대, FTAAP 구상에 대한 관련국 협의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는 의지도 강조했습니다.

APEC 정상회의는 중소기업 국제화와 농촌 개발 등 박 대통령의 발언을 상당 부분 반영한 공동선언문을 채택하고 폐회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내일 오전 아세안 관련 회의가 열리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로 향합니다.

필리핀 마닐라에서 KTV 박성욱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