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국형 고속열차 해외까지
등록일 : 2007.12.27
미니플레이
지난 11년 동안의 한국형 고속열차 개발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돼 오는 2009년부터 호남선 운행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운행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4번째 고속열차 개발국이 됐습니다.

이정연 기자>

지난 1996년부터 11년 간 국내에서 개발한 한국형 고속열차가 2009년 호남선에 투입돼 본격 운행됩니다.

현재는 프랑스 TGV에서 도입한 920량의 고속열차가 경부선과 호남선에서 운행 중입니다.

한국형 고속열차개발 성공으로 우리나라는 프랑스, 독일, 일본에 이어 세계에서 4 번째 고속열차 개발국에 이름을 올리게 됐습니다.

정부는 한국형고속열차 개발 국책사업이 이처럼 성공적으로 마무리됨에 따라 오늘 고속철도 광명역에서 사업성과 발표회를 엽니다.

우리기술로 만든 고속열차는 지난 2002년 시험운전을 시작해 이미 2004년 국내 최고기록인 시속 352.4킬로미터를 돌파했습니다.

또 지구를 다섯바퀴 도는 거리인 총 20만킬로미터를 주행하는 동안 단 한건의 사고도 없었습니다.

한국형 고속열차는 기존 KTX보다 최고속도가 50킬로미터 더 빠르고 알루미늄 차체 제작기술로 중량은 더 줄였습니다.

또 20량 고정인 KTX와 달리 열차 편성이 자유롭고 성능과 운영효율도 대폭 향상시켜 올해 제 1차 국가핵심기술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정부는 한국형고속열차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내년에 터키와 브라질 고속철도 입찰에 참여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또 올 7월부터 추진 중인 최고 시속 400킬로미터 급 고속철도 개발사업도 본격 추진해, 고속철도 선진국으로 차세대 고속철도시장을 선도한다는 목표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