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2007 생활 정책
등록일 : 2007.12.26
미니플레이
2007년에는 국민 생활에 편리한 정책이 많이 추진됐습니다.

`e하나로민원 서비스`도 그 중 한가지입니다.

행정자치부는 지난 달 21일, 우리·기업 두 은행과 `e하나로민원 협약`을 체결하고 서비스에 들어간다고 밝혔습니다.

`e하나로민원 서비스`는 인·허가 등 각종 민원신청에 필요한 구비서류의 제출을 생략하고, 본인 동의하에 민원담당자가 전산망을 통해 직접 확인한 후 처리하는 행정정보 공동이용 서비스를 말합니다.

행자부는 내년 8월까지 `e하나로민원 서비스`를 현행 마흔세 개 공공기관에서 예순한 개 기관으로, 두 개 은행에서 열여섯 개 금융기관으로 확대 실시할 예정입니다.

한편 행자부는 지방세 신고와 납부는 물론 조회와 환급 신청도 가능한 `온라인 납부 포털서비스, 위택스(weTax)`를 지난 7월에 일부 시군구를 대상으로 개통했습니다.

위택스가 내년에 전국으로 확대되면 은행을 방문할 필요 없이 인터넷으로 가정이나 직장에서 편리하게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행정자치부는 지난 1월부터 국민이 모든 지방자치단체의 운영상황을 한 곳에서 쉽고 편리하게 파악할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 ‘내 고장 살림’을 구축했습니다.

내가 사는 지역의 운영 실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다른 지역과 비교도 해볼 수 있는 ‘내 고장 살림’이 구축되면서 자치단체가 보다 책임 있고, 신뢰받는 행정을 펼칠 수 있게 됐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