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수교 25주년…한국, 체코 3대 투자국
등록일 : 2015.12.03
미니플레이

우리나라가 체코의 3대 투자국인 사실 알고 계셨습니까?

90년대 이후 본격적인 경제 교류가 시작됐는데요.

두 나라의 관계 김경아 기자가 짚어드립니다.

지난 1990년 3월 22일 수교의정서에 서명한 우리나라와 체코는 올해 수교 25주년을 맞았습니다.

지난 2월 소보트카 총리의 방한을 계기로 전략적동반자관계를 수립하는 등 양국 관계는 90년대 이후 빠른 속도로 가까워졌습니다.

특히 체코 정부와 전략적동반자관계를 맺은 국가는 이스라엘과 프랑스에 이어 우리나라가 세 번째로, 아시아 국가로는 최초입니다.

체코는 2004년 유럽연합에 가입한 이후 글로벌 기업들의 생산기지로 떠올랐습니다.

우리나라는 2006년 현대자동차를 중심으로 관련 협력사와 유관업체들이 진출하기 시작하면서 양국 기업간 협력이 본격적으로 확대됐습니다.

현재 현대차와 대한항공 등 우리 기업 62곳이 체코에 진출해, 한국은 독일과 일본에 이어 체코의 3대 투자국으로 부상했습니다.

이철원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유럽팀 전문연구원

"(체코는) CIS(독립국가연합) 그 중간에 있고 발트해 이북에 북유럽 그리고 발칸 지역으로 대변할 수 있는 남유럽을 연결할 수 있는 가운데에 위치해있습니다. 그래서 잘 구축된 육상 인프라를 통해서 이런 지정학적 이점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는 여건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죠."

양국 교역 규모도 2011년 한-EU FTA 체결을 계기로 50% 가까이 큰 폭으로 증가했고, 지난해에는 23억 7천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체코에 자동차부품과 원동기 및 펌프, 승용차, 기계류 등을 주로 수출하고, 체코로부터 전자응용기기와 자동차부품, 기계요소 등을 수입하고 있습니다.

KTV 김경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