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건강보험 진료비 거짓청구 21곳 요양기관 공개
등록일 : 2015.12.28
미니플레이

정부가 건강보험 요양급여비용을, 허위로 청구한 요양기관 21곳의 명단을 공개했습니다.

이들 기관에 대해선, 엄격한 행정처분을 집행할 계획입니다.

박수유 기자가 보도합니다.

진료기록을 조작해 요양급여비용을 부당 청구한 요양기관 21곳의 명단이 공개됐습니다.

병원 1곳, 의원 13곳, 한의원 7곳 등을 포함한 이들 요양기관은 환자를 진료하지 않고도 진료한 것처럼 속이거나 요양급여비용을 이중청구해온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들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거짓으로 청구해 온 비용은 10억원이 넘습니다.

금액별로 보면 1억원 이상을 거짓 청구한 곳이 2곳이었고, 5천만원에서 1억원이 4곳, 3천만원에서 5천만원이 8곳, 1천만원에서 3천만원이 7곳이었습니다.

이 중 명단이 공개된 곳들은 1천500만원 이상을 거짓 청구하거나 거짓청구 금액의 비율이 요양급여비용 총액의 20% 이상인 곳들입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3월부터 8월까지 업무 정지나 과징금 처분을 받은 기관 334곳 가운데 건강보험공표심의위원회의 심의, 의결을 거쳐 최종 결정했습니다.

복지부는 해당 요양기관의 이름, 주소, 대표자 성명, 위반행위 등을 복지부 홈페이지와 관할 지방자치단체 및 보건소 홈페이지 등에 6개월 간 공고할 계획입니다.

또한 이들에 대해 업무정지 등 행정처분과 별도로 상반기와 하반기에 각각 진행되는 공표처분도 엄중히 시행할 방침입니다.

KTV 박수유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