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V 100년의 행복, 희망 대한민국 (139회) 주요 내용
2016 붉은 원숭이의 해, 재치와 지혜를!
2016년 붉은 원숭이의 해를 맞아 국립민속박물관은 12월 23일부터 2016년 2월 22일까지 '원숭이 엉덩이는 빨개' 특별전을 개최한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박물관으로 등록된 국내 유일의 원숭이학교는 12월 22일부터 2016년 3월 1일까지 고양 국제 꽃박람회 전시관에서 ‘원숭이학교 일산 스페셜공연’을 진행한다. 새해에 영리하고 재기발랄한 원숭이들의 향연을 만나보자.
결혼에서 양육까지 한 번에!
행정자치부는 지난 12월 16일 부산 금정구와 서울 은평·성북구, 광주 서구에서 ‘행복 출산 원스톱 서비스’를 시범도입하고, 주민센터 통합신청서 작성 하나로 임신부터 양육까지 모든 서비스를 이용 가능한 원스톱 서비스 시행에 들어갔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지난해 5월부터 5개의 복지바우처카드를 ‘국민행복카드’로 통합하고, 단 한 장의 카드만으로도 출산부터 난방비 지원까지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개선에 나섰다. 정부의 원스톱 출산지원정책을 만나본다.
주거 고민 끝! 주거급여·행복주택으로 해결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7월 1일 기초생활보장제도 내 주거급여를 개편, 소득·주거형태·주거비 부담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저소득층의 주거비를 지원하고 있다. 한편, 국토교통부가 젊은 층의 주거불안 해소를 위해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공급한 공공 임대주택 ‘행복주택’도 10월 서울 송파구에서 첫 입주를 시작한데 이어, 12일 28일부터 강동 강일지구에 입주를 시작했다. 국민의 주거 부담을 덜어주는 정부의 주거 정책 현장을 찾아가본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