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대북확성기' 방송 전면 재개…북한주민도 청취 가능
등록일 : 2016.01.11
미니플레이

앵커>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한 보복 조치로 지난해 8.25 합의가 이뤄진 지 130여 일 만에 대북 확성기 방송이 다시 시작됐습니다.

확성기 방송을 통해 북한 정권의 민낯과 우리나라 생활상은 물론 최신 유행 가요까지 북한 주민들에게 전달됩니다.

최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현장음> "한민족 통일로 미래로. 북한동포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서부,중부전선 등 전방 지역에 설치된 10여 개의 대북 확성기가 오늘 정오를 기해 대북 방송을 전면 재개했습니다.

소형스피커 24개로 이루어진 6미터 높이의 대북 확성기에서는 주로 FM 자유의소리 라디오 방송이 전해집니다.

최신 유행하는 K-POP 가요가 흘러나오고 북한 정권의 실상과 우리나라의 뉴스, 생활상 등을 알리는 내용이 포함됩니다.

스탠딩> 최영은기자 / michelle89@korea.kr

이 대북 확성기를 통해 낮에는 10여 km, 밤에는 20km 까지 북한 지역으로 방송이 전달됩니다

따라서 북한군은 물론 인근 지역의 북한 주민까지 들을 수 있습니다.

지난해 북한의 목함지뢰 도발로 대북 방송이 시작되자 북한군이 실제 사격을 가하는 등 극도로 예민한 반응을 보였던 이유입니다.

우리 군은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확성기가 설치된 지역의 대비태세를 한층 강화했습니다.

또 확성기를 타격하는 등 북한이 도발하면 더 강하게 응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김시완 일병 / 중부전선 전방부대

"대북확성기 방송 재개는 당연한 조치라고 생각하며 만약 적이 이를 빌미로 추가 도발 시 단호하고 강력하게 응징하겠습니다."

군은 또 북한이 확성기의 정확한 위치를 알아차리지 못하도록 매일 불규칙적으로 방송을 이어가고, 이동식 확성기도 적극 운영할 방침입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