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비용도 줄이고 환경도 보호하는 난방법
등록일 : 2016.01.11
미니플레이

앵커>

겨울철, 난방비 부담이 큰데요.

경기도가 난방비와 환경오염을 줄이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에너지 절약 정책을 추진해 큰 성과를 얻고 있습니다.

이동현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경기도 양평에 사는 이강관 씨는 올 겨울 난방비 걱정을 크게 덜었습니다.

적은 비용으로도 겨울을 따뜻하게 해주는 목재 펠릿 보일러 덕분입니다.

인터뷰> 이강관 / 경기도 양평군

“처음에 가스보일러 사용할 때는 한 달에 90만 원에서 100만 원, 지금 이것(목재펠릿보일러) 사용할 때는 추운 겨울에 1월 정도 됐을 때 35만원에서 40만 원 정도 돼요. 에프터서비스는 여태 한 번도 받은 적 없어요. 잘 돌아가요."

목재펠릿보일러는 톱밥과 나무 잔가지 등을 고온 압축해 만든 펠릿을 태워 그 열을 이용하는 보일러입니다.

목재펠릿 1톤은 등유 5백 리터와 맞먹는 열량을 냅니다.

경기도는 지난 2009년부터 목재펠릿보일러의 도내 보급을 위해 설치비 4백만 원 가운데 70%인 280만 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만 경기도에 2백대의 목재펠릿보일러가 새로 설치되는 등 지금까지 모두 2천여 대가 보급돼 있습니다.

목재펠릿보일러는 탄소배출량이 유류에 1/12, 도시가스에 1/10 수준이어서 이산화탄소 감축효과가 아주 큽니다.

인터뷰> 이계왕 팀장 / 경기도 산림자원팀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는 기후변화 협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경기도가 건물 에너지 절약 정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그린리모델링’도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린리모델링은 건물에 수평 차광기, 3중창 유리, 고단열 창호 등을 설치해 열손실을 막아 난방비 절약 효과를 이끌어내는 에너지 절약 사업입니다.

경기도는 그동안 공공건물에만 시행해오던 이 사업을 지난 12월부터 학교나 경로당에게까지 확대해 사업비를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터뷰>박순옥 / 경기도 포천시

“예전에 추웠어요. 외풍이 세고… 그런데 고치고 나서는 외풍도 없고 따뜻해서 좋아요.”

그린리모델링 사업으로 현재 에너지를 절약하게 된 전국의 공공건물은  11군데에 이릅니다.

전문가들은 그린리모델링을 할 경우 평균 75%정도의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경기도는 에너지 절약 효과가 큰 그린리모델링을 도내에 널리 확산시키기 위해 국토부와 협약을 맺는 등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터뷰> 주명걸 과장/ 경기도 건축디자인과

"오늘 이 협약을 통해서 그린리모델링 사업이 민간부분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을 약속드리며…"

경기도가 추진하는 목재펠릿보일러와 그린리모델링 사업이 농가와 공공공건물의 에너지소비를 줄이고 환경을 보호하는데 한 몫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내년에 에너지 절약효과가 높은 목재펠릿보일러를 315대 더 보급하고 그린리모델링의 경우 열 손실이 많은 학교를 대상으로 시공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국민리포트 이동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