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유망품목 발굴·한중 FTA로 수출 회복"
등록일 : 2016.01.15
미니플레이

앵커>

산업통상자원부는 업무보고에서 올 한해 유망품목 발굴과 한중 FTA를 통해 수출 활성화에 역점을 두겠다고 밝혔는데요.

이 소식은 정유림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지난해 우리 경제를 짓눌렀던 수출 부진.

정부는 올 한해 수출구조와 지원체계를 완전히 바꿔 수출 회복에 총력을 다한단 방침입니다.

sync>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

"수출시장, 품목, 주체, 방식, 지원체계 이렇게 해서 5가지 측면에서 정부 정책을 전면 혁신해서 수출의 양적 확대와 더불어 부가가치 제고도 함께 노력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5대 유망소비재, 서비스 등 유망품목을 집중 지원하고 대-중소 동반진출 등으로 올해 3천 곳의 수출기업을 육성하기로 했습니다.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을 위해 수입부가세 납부유예 대상을 확대하는 등 세제와 금융지원도 강화합니다.

또 소비재나 서비스에 대한 무역금융도 4조 8천억원 지원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특히 우리나라의 수출 회복을 위해 한중 FTA를 적극 활용할 방침입니다.

우선 대중 수출기업 중 FTA 활용경험이 없는 2만5천 곳을 대상으로 정보제공과 교육, 컨설팅을 집중적으로 시행합니다.

또 우리기업이 중국으로 진출하는데 최대 애로사항으로 지목됐던 통관과 위생, 안전 등 비관세장벽을 걷어내고, 특히 식품과 콘텐츠 분야에 있어 입지나 세제, 현금 패키지 지원 등을 통해 중국 투자를 유치한단 계획입니다.

이밖에 지금까지 맺은 FTA를 통해 미국과 EU, 일본 등 선진국과의 통상협력을 강화하고 이란, 베트남, 인도, 멕시코 등 신흥국의 성장모멘텀을 활용해 수출시장을 넓혀 나간단 전략입니다.

산업부는 올해 위기요인은 적극 대응하고 기회요인을 최대한 활용해 수출 회복 달성 등 경제활력을 강화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방침입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