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부천초등생 사건' 오늘 긴급사회관계장관 회의
경기도 부천 초등학생 살해 사건과 관련해 정부가 오늘 긴급 사회관계장관 회의를 열어 대책을 논의합니다.
교육부는 오늘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주재로 회의를 연다고 밝혔습니다.
2. '창조경제·문화융성' 내일 6개 부처 업무보고
내일 미래창조과학부와 문화체육관광부 등 6개 부처가 합동업무보고를 합니다.
합동 업무보고에는 5개 핵심 주제 가운데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을 통한 성장동력 확충을 주제로 진행됩니다.
3. 한미일 차관회의…"북핵 대응 시급한 실질조치"
우리나라와 미국, 일본은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해 "철저하고 포괄적인 대응"을 통해 "실질적인 조치"를 시급히 취해야 한다는 데 합의했습니다.
임성남 외교부 1차관과 토니 블링큰 미 국무부 부장관, 사이키 아키타카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 등은 도쿄 일본 외무성 이이쿠라 공관에서 협의를 열고 이같이 뜻을 모았습니다.
4. '핵무기' 대이란 제재 해제…이란 국제사회 복귀
미국과 유럽연합이 이란의 핵무기 개발 의혹과 관련해 부과한 경제·금융 제재가 해제됐습니다.
이로써 서방의 제재에 고립돼 심각한 경제난을 겪었던 이란은 국제 사회에 복귀하는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5.대만 첫 여성 총통 탄생…민진당 차이잉원 압승
105년 대만 역사상 첫 여성 총통이 탄생했습니다.
차이잉원 대만 민진당 주석은 16일 치러진 대만 총통선거에서 승리를 확정 짓고 8년 만의 정권교체에 성공했습니다.
6. 서울 지하철역 출입구 주변 4월부터 '금연'
오는 4월부터 서울 모든 지하철역 출입구 주변과 세종대로에서 흡연하다 적발되면 과태료를 내야 합니다.
서울시는 서울 지하철역 외부 출입구로부터 반경 10m 이내와 광화문부터 서울역까지 세종대로를 4월부터 금연구역으로 지정한다고 밝혔습니다.
7. 설맞이 온누리상품권 10% 할인…다음달 5일까지
중소기업청은 오는 18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 재래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온누리상품권을 10% 할인 판매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설을 맞아 전통시장 내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한 것으로 준비된 상품권은 모두 700억원 규모입니다.
8. 남부지방 비·눈…곳곳 미세먼지 '주의'
오늘은 전국이 흐린 가운데 남부 지방에는 비나 눈이 내리겠습니다.
서울과 경기 남부, 제주, 영동 지역을 제외한 대부분 지방의 미세먼지 농도가 주의 수준까지 치솟겠습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