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업무보고…청년일자리창출·맞춤형복지
등록일 : 2016.01.20
미니플레이

앵커>

박근혜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조금 전부터 교육부와 고용노동부 등, 4개 부처의 올해 업무보고가 진행 중입니다.

청년 일자리를 늘리고 맞춤형 복지를 위한 계획이 다뤄질 예정인데요.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여정숙 기자! 조금 전 업무보고가 시작됐죠?

기자>여정숙 기자/정부서울청사

네, 그렇습니다.

오늘 업무보고는 국민행복 분야로 교육부, 고용노동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등 4개 부처가 함께 진행합니다.

"청년 일자리 창출과 맞춤형 복지"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데요.

교육부는 사회 맞춤형 인력 양성과 일 학습 병행을 중점과제로 추진합니다.

먼저 사회수요에 맞는 대학체제 개편을 통해 청년 취업난에 적극 대응한다는 계획인데요.

대학정원을 감축하고 인력부족 분야에 대한 미스매치를 해소하는 등 대학 체제를 적극적으로 개편하겠다는 겁니다.

또, 올해부터 전면시행되는 중학교 자유학기제가 차질없이 안착 되도록 지원하고 고등학교 1학년 1학기에 진로교육을 집중 실시하는 진로교육집중학기제를 37개 학교에서 시범운용하기로 했습니다.

고용노동부는 노동개혁을 통한 청년 일자리 창출에 초점을 맞췄는데요.

먼저, 임금피크제 중점지원사업장을 중소기업으로 확대하고 '비정규직 목표관리 로드맵'을 마련해 비정규직은 줄이고 불합리한 차별도 해소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청년들이 가고 싶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중소기업 고용환경을 개선하고 열정페이 근절을 위해 '인턴 보호 가이드라인'도 마련합니다.

앵커 2>

네, 이 밖에도 건강보험 보장 확대와 일 가정 양립 문화 조성을 위한 계획도 보고될 예정이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보건복지부는 맞춤형 복지제도를 내실화하기로 했는데요.

맞춤형 급여체계로 개편한 기초생활보장제도를 조기 정착하고 4대 중증질환 등 의료보장을 지속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또, 온 오프라인을 통한 홍보를 강화하고 공공기관 빅데이터를 활용해 취약계층 위기 가구를 사전 발굴하는 등 복지 사각지대를 없앨 예정입니다.

여성가족부는 중소기업과 비정규직의 출산 육아 지원을 확대하고 가족친화인증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를 지속 발굴하는 등 일 가정 양립 사각지대 해소에 힘쓸 계획입니다.

또, 육아 부담 해소를 위해 국공립, 직장 어린이집을 늘리고 공동 육아 나눔터 설치를 확대하는 등 돌봄 여건을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이 밖에도 온라인 취업상담서비스를 8개 시도에서 전국으로 확대해 경력단절 여성의 취업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정부서울청사에서 KTV 여정숙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