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장기결석 실태조사 …'미취학아동·중학생' 포함
등록일 : 2016.01.29
미니플레이

앵커멘트>

오늘 이준식 부총리 주재로 열린 사회관계 장관회의에서는, 장기결석 아동을 관리하기 위한 방안들이, 집중적으로 논의됐습니다.

부처 간 협업을 통해, 강화된 아동학대 대응책을 내놨는데요.

박수유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정부가 장기결석 아동에 대한 전수조사를 한 데 이어, 취학연령이 됐는데도 취학하지 않은 아동과 장기결석 중인 중학생에 대해 다음 달부터 실태조사에 나섭니다.

녹취> 전우홍 교육부 학생복지정책관

그 대상은 2016년 2월 1일 기준으로 최근 5년 이내의 초등학교 및 중학교 미취학 아동과 최근 3년 이내의 정당한 사유 없이 장기결석 중인 중학생입니다.

교육부가 정당한 사유 없이 7일 이상 장기결석한 287명의 아동들을 조사한 결과 경찰에 신고된 게 91건, 아동보호전문기관에 신고된 게 17건으로 나타났으며 경찰에 신고된 91건 중 18건은 학대가 의심돼 수사가 진행 중입니다.

아동보호전문기관에 신고된 17건 중 6건은 아동학대가 있었던 것으로 밝혀져 전화상담, 심리치료 등 모니터링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이준식 사회부총리는 합동점검 대상을 확대함과 동시에 아동학대 예방을 강화하기 위한 범정부 대책을 마련해 추진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이준식 사회부총리

이번에 수립하는 대책이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을 단 한명도 놓치지 않고 빈틈없이 보호해 줄 수 있는 든든한 안전망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우리 모든 부처들이 함께 힘을 모아야 하겠습니다.

우선 다음 달까지 의무교육 미취학자와 장기결석 아동을 관리하기 위한 매뉴얼이 개발됩니다.

이와함께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등 관계법령도 개정해 미취학이나 장기 무단결석이 발생할 경우 그 사유와 소재를 파악하고 아동의 안전확인이 책임있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부처 간 논의를 통해 아동학대 대책의 세부내용을 확정한 뒤 매달 추진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해 갈 예정입니다.

KTV 박수유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