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가평 포도농장에서 황태가 익어간다
등록일 : 2016.02.17
미니플레이

앵커>
명태를 말리는 황태 덕장하면 강원도 대관령이나 미시령을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경기도 가평의 포도농장이 황태덕장으로 변해 농가의 새로운 소득원이 되고 있습니다.
유한권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사내용]
경기도 가평 운악산 기슭입니다.
포도 재배 시설에 명태가 주렁주렁 매달렸습니다.
포도밭에 빼곡히 들어찬 명태가 찬바람으로 맞으며 익어가고 있습니다.
겨울철에 쉬는 포도밭이 명태를 말리는 덕장으로 변한 겁니다.
이은자 / 가평군 포도농장주
"아주머니 10명이서 활복작업을 해서 친환경적으로 대나무에 꽂아서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열심히 정성을 들여서 우리나라에서 최고품인 1등 황태를 만들겠습니다."
낮가 밤의 기온 차이가 크고 바람이 거센 해발 3~4백미터의 운악산 자락은 명태를 말리는데 적지입니다.
명태를 말리는 방법도 기존의 덕장과는 다릅니다.
포도밭의 비가림 시설을 이용한 덕장에서는 명태를 대나무에 꿰에 내걸고 눈, 비 대신 물을 뿌려가며 말립니다.
여기 포도밭서 말리고 있는 이 동태가 명태를 거쳐, 품질좋은 황태로 상품화 될 때까지는 앞으로 약 40여 일이 걸립니다.
포도 산지유통센터에 마련된 마을 공동 작업장에서는 꽁꽁 언  동태를 녹인 뒤 지하수로 세척해 포도밭에 내 겁니다.
한 낮 따스한 햇살과  계곡 찬바람을 맞으며 겨우내 '얼다 녹다'를 반복하면서 육질이 부드럽고 영양가 높은 황태로 만들어집니다.
김태운 / 경기도 가평군
"막걸리 안주에는 율길리 황태가 최고입니다. 이렇게 찢어서 한번 잡숴 보세요."
비가림 포도밭 645㎡ 활용한 운악산 황태 덕장에서 말리는 명태는  6톤 여마리입니다.
포도로 유명한 운악산황태 덕장은 겨울철 농한기에 이색 사업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예종암 대표 / 율길리 포도영농조합
"농한기에 포도밭을 이용해서 두가지 작물을 한다는건 아마 세계에서도 드물거 같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운악산 황태덕장은 겨울철 마땅한 소득이 없던 가평 포도마을에 새로운 활력과 희망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유한권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