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담양 폐창고 예술공간으로 변신
등록일 : 2016.02.22
미니플레이
앵커>
방치돼 왔던 양곡창고가 문화예술 체험공간으로 변신했습니다.
관광객들과 주민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요.
전남 담양의 담빛예술창고를 최유리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사내용]
따뜻하면서도 정감 넘치는 대나무 파이프 오르간 소리가 카페 실내에 울려퍼집니다.
처음 들어 보는 대나무 파이프 오르간 소리에 손님들은 눈과 귀를 떼지 못합니다.
우리나라에서 하나 뿐인 이 대나무로 만든 파이프 오르간은 이곳 담양 담빛예술창고의 명물입니다.
송영훈 / 파이프 오르간 연주자
"많이 접할 수 없는 악기다보니 사람들에게 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좋은 장소인 것 같아요."
문을 연 지 반 년 밖에 안 됐는데도 만 명 이상이 찾아 담빛예술창고는 관광객과 주민들의 문화예술 체험명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남송창고란 글자가 선명한 붉은 벽돌의 외관이 인상적인 담양 담빛예술창고는 10여 년 동안 방치돼 있던 폐 창고에 예술을 입혀 작년 9월 개관됐습니다.
양곡창고로 쓰던 330㎡ 규모의 창고 2동을 담양군이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문화예술 체험공간으로 재창조한 겁니다.
창고 한 동은 전시실로 또 다른 창고 한 동은 북카페와 다양한 문화예술을 체험할 수 있는 체험공간으로 꾸몄습니다.
폐 창고가 어엿한 문화공간으로 재탄생하는 1년 동안의 과정은 현재 전시되고 있는 ‘담빛 문화향기를 말하다’ 결과보고전에서 사진과 영상으로 잘 느낄 수 있습니다.
산업단지나 폐산업시설 문화재생사업의 하나로 탄생된 담양군 담빛예술창고에는 국비 12억여 원이 투입돼 친환경적으로 조성됐습니다.
김지혜 / 광주광역시
"카페나 갤러리가 안 됐다면 없어질 공간이잖아요. 그 공간을 잘 활용해서 자연이랑 같이 있는 카페를 (꾸며서) 예쁘고 실용적인 것 같아요."
주변에 죽녹원과 담양 국수의 거리 등 담양의 관광명소가 위치하고 있어 담빛예술창고는 앞으로 기존의 담양의 관광가치를 한층 높여주는 역할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장현우 총괄기획감독 / 담양군 담빛예술창고
"담양지역의 문화발전소 역할을 할 것이고, 지역민이나 지역예술인들을 넘어 충분히 담양의 문화를 보여줄 수 있는…" 
담양군은 담빛예술창고 전시동을 현대미술 위주의 다양한 작품들로 채워 이 지역 수준높은 예술공간으로 키워나갈 계획입니다.
국민리포트 최유리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