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장충단 호국의 길…앱 해설사와 함께 걸어요
등록일 : 2016.03.22
미니플레이
앵커>
서울 장충단공원 일대에 '호국의 길’ 도보탐방코스가 개발됐습니다.
탐방코스에는 역사문화유산을 설명하는 모바일 앱 해설사도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고동준 국민기자가 모바일 앱 해설사와 동행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을미사변 당시 궁을 지키다 목숨을 잃은 대신과 군인을 기리기 위해 세워진 장충단.
사당과 건물이 파손되고 이제는 장충단비만이 흔적으로 남아 아픈 역사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현장음> 스마트폰 모바일 앱 해설사
“장충단은 을미사변과 임오군란, 갑신정변에서 목숨을 잃은 군인과 충신들을 기리기 위해 1900년에 세워져 봄 가을마다 제사를 지내던 곳입니다.”
모바일 앱 해설과 함께하는 호국의 길은 지하철 3호선 동대입구역 6번 출구 입구 장충단 공원에서 시작됩니다.
인터뷰> 장지영 / 동국대학교 3학년
"역사 같은 걸 잘 몰랐었는데, 앱을 다운 받고 난 뒤에 보니까 장충단공원에 대해 여러 가지 알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무심코 오가던 공원이 역사 해설이 더해지면서 새삼 의미 있게 느껴집니다.
인터뷰> 송지헌 / 홍익대학교 3학년
"앱을 깔고 설명을 들으니까 장충단공원이 어떤 공원인지 확실히 알 것 같아요. 그래서 참 좋은 것 같아요."
우리말은 물론 중국어와 일어 영어 등 4개 국어로 제공되는 앱 해설은 외국 관광객들에게도 인기입니다.
인터뷰> 안다혜 / 동국대학교 4학년
"설명이 나오더라고요. 친구한테도 잘 알려줄 수 있어서 매우 유익했던 것 같아요."
인터뷰> 쉬자오 / 중국 관광객
"앱을 통해서 이곳의 기원, 역사, 문화를 잘 이해하였어요. 이곳(장충단)을 잘 알게 되어 앱을 고맙게 생각해요."
‘장충단 호국의 길’ 도보탐방코스는 장충단비 → 이준열사 동상 → 외솔 최현배선생 기념비 → 유관순 열사 동상 → 김용환 지사 동상 등 10곳으로 이어집니다.
남산의 정취도 느낄 수 있는 호국의 길 탐방코스는 1시간가량 소요돼 누구나 부담 없이 걸을 수 있습니다.
장충단 호국의 길의 앱 해설 서비스는 국가지식 DB 구축 사업의 하나로 시행된 겁니다.
인터뷰> 이행자 / 서울 서초구 반포로
"앱의 설명을 들으면서 이준 열사의 동상을 보니까 훨씬 더 감명을 받게 되었습니다."
인터뷰> 김경태 주무관 / 서울 중구 전산정보과
"재미있게 꾸민 스토리텔링과 1분 내외로 구성 된 오디오 버전이 있습니다. 위치보기 서비스도 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격동기에 역사와 문화를 간직하고 있는 서울 중구는 장충단 호국의 길과 함께 지역의 숨은 이야기도 모바일 앱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남희 팀장 / 서울 중구 관광정책팀
"중구여행스토리 앱은 ‘장충단 호국의 길’ 이외에도 정동(1,2), 명동, 남산, 동대문에 이르기까지 여섯 개 코스 100개 지점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외국 관광객 1,000만 명 시대를 맞아 역사문화자산을 관광콘텐츠화 한 모바일 앱은 우리의 문화유산의 소중함을 알리고 관광객 유치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민리포트 고동준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