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국가안전대진단' 현장을 가다
등록일 : 2016.04.04
미니플레이
앵커>
국가안전대진단이 현재 전국 곳곳에서 실시되고 있습니다.
이달 말까지 국민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곳을 미리 점검해 보완하는데요, 그 현장을 김성현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사내용]
지난해 11월 10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전남 담양 펜션화재사고... 4개월 뒤에는 인천 강화 글램핑장에서 불이나 5명이 숨졌습니다.
모두 안일한 안전 관리가 불러온 참극이었습니다.
잊어질만 하면 빈번하게 발생하는 캠핑장 화재 사고.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안전에 대한 점검이 중요할텐데요.
이에 정부는 지난 2월부터 2달여 동안을 국가안전대진단 기간으로 정하고 안전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제가 있는 충북 제천시의 캠핑장에서도 안전점검이 이뤄진다고 하는데 그 현장을 동행 취재해보겠습니다.
충북 제천시에 있는 한 글램핑장입니다.
캠핑에 필요한 도구들이 모두 갖춰져 편하게 캠핑을 즐길 수 있는 곳으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입니다.
캠핑장 안전과 위생, 소방, 전기 등의 안전점검을 위해 도·시군 합동점검단이 이곳을 찾았습니다.
현장음>합동점검단
"충청북도와 제천시, 전기안전공사, 소방서에서 안전점검 나왔습니다."
합동점검단은 우선 캠핑장 전기의 전류에 문제가 있진 않은지 꼼꼼하게 둘러봅니다.
또 캠핑장 내부를 들여다보며 전기 합선으로 인한 화재위험의 우려에 대해서도 확인합니다.
이곳으로 한번 들어가볼까요?
합동점검단이 캠핌장 곳곳을 둘러보고 있는데요.
특히나 실내에서는 음식조리를 하거나 전기 합선으로 인해 대형화재로 번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소방과 전기에 대한 안전점검이 필수적인데요.
이곳 점검단이 어떤 점검을 하는지 물어보겠습니다.
현장음>김성현 기자
"어떤 점검이 이뤄지고 있나요?“
인터뷰>김홍기 / 한국전기안전공사 점검원
"누전 차단기 동작 여부와 누전 검사 특히 접지선 접지가 되지 않은 경우 감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접지선 등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
소방분야에 대한 점검도 이뤄졌습니다.
캠핑장 곳곳을 둘러보며 소화기를 체크하고 불이 붙지 않는 방염텐트인지도 확인합니다.
또 캠핑장 위생 관리에 대한 점검도 실시됐습니다.
많은사람들이 함께 이용하는 화장실과 샤워실 등 곳곳을 둘러보고 위생에 문제가 있진 않은지 점검합니다.
캠핑장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 요리를 하기 때문에 개수대에 대한 관리도 중요할 텐데요.
합동점검단은 체크리스트에 맞춰서 개수대의 위생관리가 이뤄지고 있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현재 충청북도에 있는 캠핑장은 모두 97개소..
합동점검단은 국가안전대진단 기간인 이달말까지 캠핑장 안전점검을 이어간다는 계획입니다.
인터뷰>김경형 / 충청북도 관광개발팀장
"시·군별로 다니면서 4월 30일까지 빠짐없이 점검할 계획이며 여기에는 산악지역이 있습니다. 우기때 절개지에 붕괴위험이 있는지 중점적으로 추가 점검을 할 계획입니다."
현재 실시되고 있는 국가안전대진단은 크게 5가지로 나눠 점검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우선 위험시설은 교량과 대형건축물 등의 시설 가운데 C, D, E등급의 시설, 위험물 관리시설 등으로 전수 민관합동점검을 실시합니다.
또 일반시설은 위험시설 이외에 시설로서 시설 소유자 자체점검을 실시하고 표본을 선정해 민관합동점검이 이뤄집니다.
안전관련 법과 제도 등의 진단도 함께 실시되는데 안전관리상 문제점이나 불합리한 제도·관행 등 개선과제를 발굴합니다.
또 안전기준이 없거나 법 시행 이전 또는 법 시행 유예중인 사항에 대해 집중 점검 한뒤 안전기준을 마련합니다.
대진단을 통해 발굴된 보수·보강 수요는 안전투자 확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예산확보 등 후속조치가 시행될 예정입니다.
이밖에 안전신문고를 통한 국민참여를 확대하고 우수신고자나 우수기관 단체에 대해서는 포상과 포상금이 지급됩니다.
정부는 국가안전대진단 기간동안 발견한 안전문제를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지난해부터 안전이 취약한 민간야영장을 중심으로 안전시설 개·보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관련 예산을 대폭 늘려 162개소에 모두 25억 원을 지원합니다.
또 지자체에 야영장 활성화 프로그램 10개를 지원해 건전한 야영문화 확산과 야영산업 활성화를 돕는다는 계획입니다.
이밖에 오는 6월에는 여름철 안전사고 우려가 큰 수상레저와 유람선 등 선박 점검을 실시하고 겨울철 사고나 화재 위험이 있는 스키장과 쪽방촌 등은 오는 11월에 추가로 점검을 벌일 예정입니다.
현장멘트>김성현 기자 / kshyeon88@korea.kr
우리 주변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안전에 대한 관심과 주의가 필요할텐데요.
이번 국가안전대진단은 우리 주변의 안전을 점검해보고 문제점을 개선해보는 계기가 될것으로 보입니다.
KTV 김성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