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부동산특별조치법 곧 종료
등록일 : 2007.12.18
미니플레이
지난해부터 올해말까지 한시적으로 시행된 부동산소유권이전등기특별조치법이 다음주면 종료됩니다.

그동안 부득이한 사유로 자신의 부동산에 대한 권리를 주장할 수 없었던 사람들은 서두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문은영 기자>

아버지의 갑작스런 죽음으로 유언장없이 땅을 상속받게된 A씨,하지만 이미 그 땅에는 20년 점유취득으로 소유권을 주장하는 B씨가 있었습니다.

이럴경우 제 땅인지 증명할 서류가 없는 A씨가 땅을 돌려 받기위해서는 보통 500만원 정도의 부동산소유권확인청구소송을 내 승소해야합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실시한 부동산소유권이전등기등에관한특별조치법에 따르면 3인의 보증만 받아 소송없이도 소유권등기를 할 수 있습니다.

3인의 보증이란 그 지역에 10년 이상 거주하고 이해관계가 없는 자로 지자체의 위촉을 받은 사람을 말합니다.

이 특별조치법은 이미 1977년과 1992년 두차례 실시돼 천만명 이상이 제 소유를 찾았고, 올해도 약 100만명 이상이 권리구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적용대상은 1995년 6월 30일 이전 매매, 증여, 상속 등으로 사실상 양도된 부동산 중 농지와 임야, 개별공시 지가가 3.3제곱미터당 20만원 이하인 토지만 해당됩니다.

또 이 법에 따라 등기하면 부동산등기신청 의무기간 위반에 부과되는 과태료를 면제받을 수 있고,부동산 미등기로 부과되는 과징금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특별조치법은 올해 말로 만료됨에 따라 실소유자들은 이달안에 처리해야 혜택을 볼수있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