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멕시코 FTA협상 재개…실무협의체 연내 구성
등록일 : 2016.04.11
미니플레이

앵커>
박근혜 대통령은 최근 미국과 멕시코를 방문하고 지난 6일 귀국했는데요, 특히 멕시코 방문에서는 정상회담을 통해 FTA 협상 재개를 위한 실무협의체를 연내에 구성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김성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한·멕시코 두 정상은 그동안 중단됐던 양국의 FTA 협상을 재개하기 위해 올해 안에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한·멕시코 FTA는 지난 2008년 협상이 중단됐는데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8년만에 협의 재개의 발판이 마련됐습니다.
녹취> 박근혜/대통령
"이 실무협의에서 양국이 윈-윈할 수 있는 창의적 방안을 마련하는 등 좋은 결실을 거두기를 기대합니다."
양국은 또 경제 분야 29건을 포함해 모두 34건의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이에 따라 에너지와 교통 분야 등 5천900억 달러 규모에 이르는 멕시코 인프라 사업에 한국 기업이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렸습니다.
아울러, 원격의료시스템을 멕시코에 본격적으로 수출할 수 있는 기반도 마련됐습니다.
녹취> 페냐 니에토/멕시코 대통령
"멕시코-한국 간의 경제 협력을 통해서 양국간의 기업인들의 협력이 강화될 것입니다."
두 정상은 또, 북핵 등 북한 문제와 관련해서도 양국간 긴밀한 공조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정상회담에 앞서 멕시코의 순국 사관생도를 기리는 애국영웅탑에 헌화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멕시코 방문 마지막 일정으로 한-멕시코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해 경제협력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행사에는 우리나라 경제사절단과 멕시코측 정부인사와 기업인 등 400여 명이 자리를 함께 했습니다.
멕시코는 북미시장 수출을 위한 전진기지이자 중남미 최고의 교역 파트너로 이번 경제협력 구축으로 우리 기업의 북미와 중남미 시장 진출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KTV 김성현 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