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찾아가는 청년버스'…진로상담 도움 돼요
등록일 : 2016.04.18
미니플레이
앵커>
요즘 대학생들의 고민하면 뭐니 뭐니 해도 취업문제일 텐데요.
정부와 관계기관들이 힘을 합쳐 맞춤형 진로상담을 해주는 '찾아가는 청년버스'가 올해 첫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손지혜 국민기자가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기사내용]
서울의 한 대학교 캠퍼습니다.
'찾아가는 청년버스'가 도착하자 많은 학생들이 모입니다.
취업이나 진로를 고민하는 대학생들입니다.
대통령 직속 청년위원회가 운행하는 '청년 버스'를 타고 온 교육부 장관, 청년들 힘내라며 '응원도시락'부터 나눠줍니다.
캠퍼스에 따로 마련된 공간에서 전문가들이 상담을 시작합니다.
원하는 기업에 취업하려면 어떤 자격증이 필요한지, 해외 봉사활동은 얼마나 되 어떤 일을 하는지, 학생들이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풀어놓자 친절한 상담이 이어집니다.
미처 몰랐던 취업정보를 즉석에서 알게 된 학생들의 표정이 밝아졌습니다.
인터뷰> 김재영 / 경희대 행정학과 4학년
"해외 취업이나 해외 창업에 관심이 많아 학생으로서 기회가 좋아보여서 오게 됐고요. 디테일한 (자세한) 길을 알려주신 것 같아서 많이 도움이 됐습니다.”
송혜교와 탕웨이 등 국내외 유명 연예인 메이크업을 맡았던 전문가의 면접 특강도 있었습니다.
여학생들의 눈빛이 이내 달라집니다
인터뷰> 신선영 / 경희대 무역학과 1학년
"제가 메이크업이 서툰 부분이 많은데 여기 와서 들었더니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아요.“
열정페이, 알바 피해 같은 노동 관련 상담도 관심을 끌었는데요..
자칫 노동 현장에서 부딪힐 수 있는 어려움에 미리 대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습니다.
이번 상담에는 정부 부처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등 16개 기관이 참여해 도움을 줬습니다.
인터뷰> 박선옥 과장 / 대통령직속청년위원회 인재양성부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에서는 대학생들이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일찍 발견하고 또 그 길을 잘 갈수 있도록 조언해주고 상담해주는 일들을 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에…"
운행한지 4년째인 지금까지 상담한 청년이 만 명을 넘은 '찾아가는 청년버스', 올해는 진로 정보가 취약한 비수도권 지역 대학으로 출동 횟수를 늘리게 됩니다.
청년 실업률이 사상 최고를 기록한 만큼 진로 도우미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청년들의 취업 준비와 진로 고민에 대해 1:1 맞춤형 상담을 제공하는 청년버스는 앞으로도 전국 각지의 대학교로 찾아갈 계획입니다.
국민리포트 손지혜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