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이주 경단녀, 정부 지원 힘입어 '인생 2막'
등록일 : 2016.04.25
미니플레이
앵커>
경력이 끊긴 여성들이 다시 일자리를 잡기가 쉽지 않은데요.
결혼 이주여성은 더 힘들 텐데 정부 지원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고 끈질긴 노력으로 요리 강사가 돼 '인생 2막'을 연 분이 있습니다.
오뚝이 정신으로 재취업한 이주여성을 홍희정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한 대형마트 문화센터에서 요리 강좌 준비가 한창입니다.
오늘 강좌는 원어민 선생님과 함께 하는 '글로벌 꼬마셰프 강좌', 슈크림과 달달한 초코 과자를 재료로 강좌를 진행하는 한 여성의 손길이 바쁜데요.
바로 이 강좌를 맡은 일본인 출신 송춘화씨 입니다.
낯선 일본어도 배워보고 일본 도깨비 오니를 빵으로 만드는 아이들의 모습엔 호기심이 가득합니다.
슈크림에 다양한 모양의 눈과 뿔을 붙이자 각양각색의 도깨비모양이 만들어 집니다
인터뷰> 남연주 / 경기도 수원시
“이렇게 다문화 선생님이 강의하시니까 새롭고 일본어도 가르쳐주시고 아이들에게 좋은 추억이 될 것 같고 너무 즐거웠어요.“
일본인 강사 송 씨가 이렇게 일하게 된 것은 다문화 요리체험 강사 과정을 이수하고 부터입니다.
경력이 끊긴 여성들을 위한 정부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해 결실을 본 겁니다.
이어 사회복지관에서 운영하는 저소득층 아이들을 위한 ‘언어와 요리 체험 프로그램’에서 재능기부 요리 강사를 하며 경력을 쌓았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 이곳 문화센터 강사로 일하면서 당당하게 활동을 시작하게 된 것, 낯선 땅에서 이만큼 오기까지 남모를 어려움도 많았지만 보람도 크다고 말합니다.
인터뷰> 송춘화 / 일본 이주여성강사
“취업에 어려운 점은 아이를 맡길 곳이 없었어요. 일본에서는 여행사 사무직을 했었는데 그걸 활용해서 할 수 있는 일이 없었어요. 한국에서 일하기가 힘들었어요. 제가 이렇게 일을 하게 되니까 주말에 남편이 아이들을 돌봐주게 되었고 저도 보람이 많이 생긴 것 같아요“
인터뷰> 김성현 주임 / 대형마트 평생교육스쿨
“저희 문화센터에서는 지역 내 새로일하기센터와 업무제휴를 맺고 이들(경력단절 이주여성)을 활용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의 반응이 매우 좋아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추진해갈 예정입니다“
수업을 마친 송 씨가 향한 곳은 자신을 우뚝 서게 만들어준 여성새로일하기센터입니다.
방과 후 학교와 복지관 등에서 다문화 요리체험 강사를 맡은 다른 이주여성들과 모임을 갖기 위해서 입니다.
어렵게 일자리를 잡은 뒤에도 정기적인 수업지도 회의에 참여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나누고 있는 겁니다.
인터뷰>장원자 관장 / 영통여성새로일하기센터
“다문화여성이 가진 특성을 최대한 살리고 취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노력을 해야 되기 때문에 다문화체험강사 요리과정으로 개발했고요. 지역사회의 다양한 평생학습기관들과 연계해서 이분들이 활동할 수 있도록…“
결코 포기하지 않고 치열한 취업 전선을 넘어 맹활약중인 이주여성, 새롭게 인생 2막의 길을 열어가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홍희정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