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에티오피아 정상회담…섬유단지 조성 합의
등록일 : 2016.05.30
미니플레이
앵커>
박근혜 대통령은 에티오피아 방문에서 정상회담을 통해 에티오피아에 대규모 한국섬유단지를 조성하는데 합의했습니다.
또 한반도 비핵화에 대해서도 뜻을 같이했는데요, 신국진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박근혜 대통령과 하일레마리암 에티오피아 총리가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사상 최대의 경제협력 성과를 냈습니다.
두 나라는 먼저 에티오피아 수도인 아디스아바바 인근에 100만 제곱미터 규모의 한국섬유단지를 조성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에티오피아 섬유산업은 원가 경쟁력이 중국에 비해 30%나 높고 미국과 유럽에 무관세로 수출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녹취> 안종범 /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우리 많은 기업들이 교역과 투자를 확대하게 돼서 미국과 EU 등 서부지역에 수출 전진기지로 삼을 수 있는 계기가 됐다는 것입니다."
두 정상은 도로와 교통, 전력 등 6억9천만 달러, 우리돈 8천억 원 규모의 에티오피아 인프라 시장 진출에도 합의했습니다.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지지도 얻어냈습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이 핵을 포기할 수 있도록 국제사회의 압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고 에티오피아측은 지난 3월에 채택된 UN 안보리 결의를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김규현 / 청와대 외교안보수석
"향후 안보리 결의 2270호를 충실히 이행해 나가는 과정에 아프리카 국가들의 협조 확보라는 차원에서 우리에게 많은 힘이 되어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청와대는 이번 회담은 당초 예정시간보다 50분 넘게 진행되는 등 두 정상이 매우 진지한 분위기속에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습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