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교육부, 과학교육 내실화 방안
등록일 : 2007.12.14
미니플레이
아직도 과학하면 어렵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학생들이 많은데요,이런 고정관념은 결국 학력수준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에 대해 정부가 쉽고 재미있는 교육을 통한 과학교육 활성화 방안을 내놨습니다.

강명연 기자>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가 최근 발표한 지난해 우리나라 학생의 과학 학업성취도는 대상국 57개 가운데 7~13위.

지난 2001년 1위와 2003년 4위에서 크게 하락했습니다.

특히 최상위 5%학생의 성적이 지난 2003년 2위였던 것에서 17위로 떨어졌습니다.

우리나라 학생들이 유독 과학에 약한 이유는 일상생활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데 과학적 지식과 능력의 활용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문제풀이 위주의 입시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과학 자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잃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교육부는 이에 따라 과학을 알기 쉽고 재미있게 가르쳐 학력과 흥미를 동시에 높이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창의력을 높일 수 있는 교수법을 개발해 보급하고 과학교사의 지도 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연수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또 탐구와 실험 중심 수업이 강화됩니다.

첨단 과학교구와 시설을 갖춘 현대화 실험실을 오는 2012년까지 모든 학교에 설치하고 초등학교의 과학 전담교사 비율을 현재 7.4%에서 15%까지 늘리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심화과학반을 둬 우수한 학생들에게는 그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고 자유탐구 시간을 통해서는 학생들이 원하는 주제를 직접 실험하도록 해 탐구력을 높일 방침입니다.

교육부는 이를 위해서는 내년부터 2012년까지 5년동안 모두 34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