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은은한 향과 멋 가득…우리 차 드세요
등록일 : 2016.06.07
미니플레이
앵커>
우리의 녹차는 향과 맛은 물론 건강에도 좋은데요.
커피 열풍 속에서 우리 차의 매력과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다양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민정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고즈넉한 한옥에 차의 향기가 은은하게 퍼지고 있습니다.
연한 연둣빛 녹차, 오렌지빛 하동 작살차 고운 색과 멋이 사람들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인터뷰> 이순정 / 서울 강남구
"차를 앞에 놓고 얘기하니까 더 분위기가 좋고 속 얘기도 하게 되고 그래서 더 차를 많이 마시고 좋아하게 된 것 같아요."
인터뷰> 남은주 대표 / '차 마시는 사회'
"차를 마시는 것으로 접근하는데 거리감이 있습니다. 그러나 차는 특히 우리나라 녹차는 현대인들이 마셨을 때 도움을 많이 주는 음료입니다."
차를 고르고 맛있게 우리는 방법을 알려주고 차를 사랑하는 사람들은 정기적인 모임과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선조들이 즐겼던 전통 차의 우수성을 전하고 있습니다
동의보감, 다산전집 등 많은 문헌 속에 우리 차의 효능에 대해 언급한 부분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조선시대 문인들이 늘 곁에 두고 마셨던 차는 현대인의 기호와 편의성에 맞춰 변화도 시도하고 있습니다.
간편한 휴대 녹차에 녹차 밥, 나물까지 차를 마시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형태로 생활 속으로 파고들고 있습니다.
인터뷰> 정소령 / 경기도 용인시
"아이 양치할 때 녹차를 쓰고 있는데요, 녹차 덕분인지 아직까지는 충치 없이 튼튼한 이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용환 교육팀장 / 노둣돌협동조합
"운동이나 산책 이후에 마시게 되었을 때 몸이 좀 많이 가라앉는 효과가 있어서…"
보성과 하동을 비롯한 전국 곳곳에서 우리의 햇차가 나오는 계절인데요.
자극적인 입맛에 길들여진 미각을 살리고, 몸과 마음의 건강을 지켜주는 우리 차를 마셔보는 것은 어떨까요?
국민리포트 한민정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