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장애인-고령자' 손잡고 세차 협업
등록일 : 2016.06.13
미니플레이
앵커>
노동시장에서 취약계층으로 꼽히는 장애인과 고령자들은 일자리 구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이들의 경제적 자립 기반을 마련해주고 사회에서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배려해준 곳이 있습니다.
장애인과 고령자의 숨은 능력을 키워주는 충남 아산시의 한 세차장을 박혜란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사내용]
차가 들어오자 직원들의 손길이 바빠집니다.
저마다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입니다.
나이가 많은 어르신은 회오리 건으로 소독제를 뿌리며 실내 구석구석을 소독합니다.
말이 없는 지체장애인 성진씨는 타이어 때를 깨끗하게 닦습니다.
일하는 게 신이 난 지적장애인 경우씨도 차량매트를 꺼내 청소합니다.
인터뷰> 유경우 / 지적장애인 3급
"직장을 구해서 재밌고요. 돈 벌어서 재밌고요. 돈 벌어서 엄마, 아빠, 언니, 형부, 조카들 맛있는 것 사주고 싶은데요."
이들은 지난해 아산시홈페이지를 통해 세차 교육을 받으면서 의기투합했습니다.
지역의 덕망 있는 분들과 협동조합원 50여 명이 뜻을 모아 맞춤형 사회적 일자리를 창출하면서 이곳 세차장에서 함께 일을 하게 된 겁니다.
인터뷰> 이민규 주무관 / 아산시 사회적경제정책팀
"고령자와 장애인들, 더군다나 더욱더 특수한 취약계층이라고 할 수 있는 장애인들에게 안정적인 일자리 고용 확대를 위해 아산시에서 중점적으로 이 사업 진행을 했고요."
고령자와 장애인이 함께 일하는 이곳 세차장은 특이한 세차로 눈길을 끕니다.
바로 회오리 카 클리닝 기법, 초미립자를 이용한 에어 세차로 구석구석 차를 깨끗이 하고 오염이 많은 부분에는 친환경제품을 살짝 뿌려놓았다가 회오리로 분사하면서 닦아주면 끝입니다.
물 1컵의 분량으로 친환경세차를 할 수 있습니다.
이 회오리 건으로 차 10대를 세차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1대를 세차하는데 들어가는 물의 양은 250리터 정도, 반면에 회오리 세차법은 물 반컵으로도 가능한 친환경 세차입니다.
오.폐수도 발생하지 않아 생태계 훼손을 줄이면서 환경보호를 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차량 수명이 길어지는 효과도 기대됩니다.
혹시나 했던 주위에서도 이들의 세차 솜씨가 나날이 좋아지자 기대 이상이라는 반응입니다.
인터뷰> 이길복 팀장 / 아랑두림협동조합
"장애인하고 고령자 분들하고 협업을 하는 과정에서 직무 적합도나 기술력이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일할 수 있는 기회조차 제대로 잡지 못하는 취약계층이 바로 고령자와 장애인들,
어려운 현실 속에서 일자리를 얻어 하루하루 땀 흘려 일하면서 이제 남부럽지 않은 내일의 행복을 꿈꾸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박혜란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