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피와 땀'의 우정…UN 참전용사 후손 정부청사 견학
등록일 : 2016.06.24
미니플레이
앵커>
UN참전국 가운데 콜롬비아는 중남미에서는 유일하게 6.25전쟁에 군대를 파병했는데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정부가 콜롬비아 참전용사 후손들을 정부청사에 초청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6.25 전쟁 당시 UN군으로 전쟁터에 뛰어든 콜롬비아 참전용사의 후손들이 우리나라 정부청사를 방문했습니다.
이역만리 한국 땅의 평화를 위해 몸을 바친 참전용사를 기리며 정부가 후손들을 초청한겁니다.
인터뷰> 김성렬/ 행정자치부 차관
"피와 땀으로 맺어진 이 우정을 젊은이들이 계속 이어가는 그런 계기를 만들고자 초청했습니다."
한국 대학교에서 국제개발학을 공부하고 있는 멜리사는 당시 참전용사 에드가 씨의 손녀.
할아버지는 늘 6.25전쟁에 자원 입대한 것을 자랑스럽게 여겼다고 말합니다.
인터뷰> 멜리사 / 콜롬비아 UN참전용사 후손
"동족상잔의 비극을 막기 위해서 한국을 위해 싸우신 것을 늘 자랑스럽게 여기셨어요."
국무위원들이 회의를 하는 국무회의장에 직접 앉아보기도 하고, 외교문서와 같은 국가 중요 문서에 사용하는 대한민국의 인장, 국새를 보관하는 국새실을 둘러보는 특별한 경험도 해봅니다.
이 날 행사는 한국과 콜롬비아의 오랜 인연을 되새기고 60여 년 전 할아버지대의 우정을 되돌아보는 계기가 됐습니다.
인터뷰> 멜리사/ 콜롬비아 UN참전용사 후손
"한국 국민과 정부가 콜롬비아 참전용사들에게 얼마나 뜨거운 감사의 마음을 가지고 있는지를 표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편 행정자치부는 지난 2010년부터 행복드림 봉사기금을 마련해 콜롬비아와 에티오피아, 필리핀, 태국 등 UN참전용사 후손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