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각 주요뉴스입니다.
1. 울산 동쪽 해역서 규모 2.3 지진
오늘 새벽 4시 47분 울산 동구 해역에서 규모 2.3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이 지역은 지난 5일 규모 5.0의 지진이 발생한 곳으로 기상청은 이번 지진으로 인한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2. 미, "사드 배치 순수한 방어용" 강조
미 국방부가 사드 한반도 배치 결정은 북한의 미사일 위협에 대처하기 위한 순수한 방어용이라는 입장을 거듭 밝혔습니다.
게리 로스 국방부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사드는 중국과 러시아의 전략적 억지력을 약화시키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3. 반기문·리커창 회담…협력방안 논의
중국을 방문 중인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리커창 중국 총리를 만나 상호 협력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반 총장은 중국이 유엔의 2030 지속가능 개발 목표 실현에 중요한 작용을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4. '김영란법 시행령' 권익위안 확정
국민권익위원회는 김영란법 시행령을 원안대로 확정해 규제개혁위원회로 넘겼습니다.
권익위는 규제 심사와 법제 심사를 거쳐 이르면 9월 초까지 시행령 제정을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5. 미, 첫 지카 바이러스 사망자 발생
미국 본토에서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돼 사망한 첫 미국인이 나왔습니다.
미 보건당국은 지카 바이러스에 양성반응을 보였던 여성 노인이 지난달 사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6. 대한체육회, 박태환 국가대표 자격 승인
박태환 선수가 마침내 다음달 열리는 리우 올림픽에 출전할 수 있게 됐습니다.
대한체육회는 국내 법원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박태환 선수의 국가대표 자격을 최종 승인했습니다.
7. 독일 언론, 고 손기정 선수 다큐로 재조명
독일 언론이 올림픽 개최 80주년을 맞아 마라톤에서 우승한 고 손기정 선수의 다큐멘터리를 제작했습니다.
손기정 선수의 일대기를 그린 작품으로 국내 촬영을 마쳤고, 다음달 3일 독일 전역에 방송될 예정입니다.
8. 전국 찜통더위…폭염 특보 확대
오늘은 낮 최고기온이 35도까지 오르며 전국 대부분 지역으로 폭염특보가 확대될 전망입니다.
전국은 대체로 맑다가 오후에는 차차 구름이 많아지겠으며 자외선 지수가 다소 높겠습니다.
지금까지 이 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