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식품안전부터 부동산거래까지… 공공데이터 활용 급증
등록일 : 2016.07.14
미니플레이
앵커>
요즘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하나면, 식품안전정보부터 부동산 실거래가까지 확인이 가능한데요.
이런 편리함은 정부가 개방한 방대한 공공데이터가 있어 가능해졌습니다.
이소희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이 가공식품의 어떤 성분이 내 건강을 위협할까.
영양과 첨가물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이 앱은 올해 정부가 개방한 식의약품종합정보를 활용했습니다.
민원 서류 발급과 휴면 예금 정보까지 한 눈에 볼 수 있는 민원 24.
스마트폰으로 부동산 매물과 가격을 바로 살필 수 있는 직방까지 정부가 개방한 공공데이터는 곳곳에 적용돼 국민 생활의 질을 높이고 있습니다.
싱크>전성태 행정자치부 창조정부조직실장
"작년에는 우리나라가 OECD 공공데이터 개방지수에서 1위를 차지한 바 있습니다."
정부는 올해 상반기 국가중점데이터 10개를 개방했습니다.
국가중점데이터란 사회경제적 편익과 파급효과가 큰 대용량 중심의 공공데이터를 말합니다.
상반기에는 식품원재료정보, 의약품 허가정보 등 식의약종합정보 약 30만 건, 화재통계, 생활안전지도 등 국가재난관리정보 약 천만 건, 부동산 실거래 정보 등 약 천4백만건의 국토부 정보가 개방됐습니다.
싱크>문광규 식품의약품안전처 정보화통계담당관
"개인정보에 위배되지 않거나 또는 영업비밀에 해당되지 않는 사항에 대해서는 전폭적으로 다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고..."
올 상반기 공공데이터 이용 건수는 약 120만 건으로 2013년에 비해 86배나 증가했고, 공공데이터 활용 기업체도 42만여 개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개방된 데이터는 각종 앱과 웹 서비스 개발과 창업 등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국가조달정보와 해양공간정보, 음식물쓰레기정보 등 12개 분야 정보가 추가로 개방됩니다.
국민조사를 통해 선정된 전기차 충전소, 고속버스 운행정보 등 42종 데이터도 개방됩니다.
KTV 이소희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