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장례시설 가격정보 다음 달 말부터 의무공개
등록일 : 2016.07.15
미니플레이
앵커>
다음 달 말부터는 전국 장사시설의 가격이나 위치 정보가 온라인 사이트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 에 공개됩니다.
검색을 통해 미리 확인할 수 있어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장례문화 형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곽동화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인터뷰>유득이/세종특별자치시 한솔동
"장례식 비용이 많이 드는 것으로 저는 알고 있거든요. 몇천만원은 든다더라고요. 아직까지는 하지 않았는데 걱정이에요."
주변에서 갑자기 세상을 떠나 장례를 치러야 하는 경우 터무니없이 높은 비용을 지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장례를 너무 비싸게 치렀다'는 인식이 강합니다.
이에 정부는 장례관련 사이트인 e-하늘 장사정보 시스템을 통해 모든 장사 시설의 가격 정보와 장례용품의 가격 등 장례식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한곳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족이 미리 장례에 드는 가격을 검색, 비교할 수 있게 해, 소비자의 선택권을 확대하겠다는 취지입니다.
장사정보시스템 상에서도 임대료나 수수료 등 정보는 지난 1월 29일부터 장례식장만 의무적으로 공개해 왔는데, 장사법 개정에 따라 봉안당, 묘지 등 나머지 장사시설도 다음달 30일부터는 정보 공개가 의무화됩니다.
이에 그동안 60% 수준을 보였던 봉안당과 자연장지의 정보 등록률도 높아져 소비자가 자신의 형편에 맞는 시설을 선택해 경제적이고 효율적으로 장례를 치를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화인터뷰> 김주영/보건복지부 노인지원과장
"요즘 친자연적이고 소박한 작은 장례가 퍼지고 있는데요...가장 문제가 가격정보가 공개가 안됐기 때문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장사정보시스템을 통해서 가격정보를 비교하실 수 있게 되면 작은 장례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가격정보 등록 의무화와 관련해 정부는 각 장사시설의 가격정보 등록 여부와 비상식적으로 높은 가격을 등록하는지 등 부정행위에 대해 정기적으로 모니터링 하기로 했습니다.
또 지방자치단체와 장례 관련 소비자단체, 협회 등과 합동점검을 실시해 불공정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 조치할 계획입니다.
이밖에 정부는 전국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친자연 장례 문화교육" 과 "자연장 현장견학"등을 확대 추진해 친자연적이고 합리적인 장례문화를 확산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KTV 곽동화 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