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경제사절단 참가기업 간담회…"계약 성사까지 지원"
등록일 : 2016.10.28
미니플레이
앵커>
박근혜 대통령의 해외순방에 동행하는 중소, 중견기업의 경제사절단은 일대일 비즈니스 상담회를 통해 해외 바이어와 실질적인 계약을 체결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데요.
후속 지원 방향과 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한 지역 간담회가 열렸습니다.
최영은 기자가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기사내용]
소프트웨어 기업인 한글과컴퓨터는 지난해 아르헨티나 최대 규모의 미디어그룹과 오피스 소프트웨어를 수출하는 MOU를 체결했고, 올해는 케냐의 교육부와 함께 디지털 교과서와 관련한 사업에 착수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의 해외 순방 때 경제사절단으로 동행하면서 1:1 비즈니스 상담을 통해 기회의 땅으로 불리는 아프리카와 남미에 진출할 수 있었던 겁니다.
인터뷰> 문홍일 / 한글과컴퓨터 상무이사
"중남미 중동, 아프리카 이런 지역은 유럽이나 미주 대륙과 달리 저희가 컨텍포인트를 찾는 데는 한계가 있죠. (중략) 이런 기회를 통해서 저희가 현지의 유수의 기업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충분히 되고요."
지난해 시작된 경제사절단 1:1 비즈니스 상담회는 이처럼 우수한 국내 기업과 그 제품을 해외에 알릴 수 있는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지만 해외 바이어와 실질적인 계약이 체결되려면 후속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따랐습니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와 코트라는 경제사절단 참가 기업과 간담회를 열고 후속 지원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1:1 상담회 이후 해외 바이어의 반응을 조사해 실제 거래 가능성을 알아보고 만약 계약이 체결되지 않으면 새로운 바이어를 모색하는 등 후속 절차를 지원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또 자금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 전문가 상담이나 금융권 연계를 지원하는 등 맞춤형 지원도 실시할 계획입니다.
인터뷰> 윤원석 / 코트라 정상외교경제활용지원센터장
"유관기관과 협조해서 공동으로 우리 기업들이 최종적으로 해외 진출하고 수출할 수 있도록 사후 간담회를 개최하게 됐고요."
간담회에서는 기업들의 경제사절단 활용 성공 사례를 공유하고, 기업의 애로사항을 나누는 시간도 마련됐습니다.
릴레이 지역 간담회는 오는 12월까지 서울과 전주, 대전, 대구, 부산 등 전국 곳곳에서 차례로 개최될 예정입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