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수능, 일관된 출제기조 유지"
등록일 : 2016.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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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오늘 오전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작과 동시에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올해 수능시험의 출제 경향을 발표했습니다.
발표 내용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정진갑 대학수학능력시험출제위원장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위원단은 수능의 기본취지가 실현될 수 있도록 전 영역 과목에 걸쳐 2009개정고등학교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을 충실히 반영하고, 대학교육이 필요한 수학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습니다.
출제위원단에서 설정하였던 2017학년도 수능출제의 기본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학교교육을 통해 학습된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춰 출제하였습니다.
특히,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내용 중심으로 출제함으로써 고등학교교육의 정상화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국어와 영어영역에서는 출제범위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였고, 그외의 영역들은 개별교과의 특성을 바탕으로 사고력 중심의 평가를 하도록 하였습니다.
올해부터 필수로 지정된 한국사 영역은 올해 두차례에 걸친 모의평가와 마찬가지로 우리 역사에 대한 기본 소향을 평가함으로써 핵심내용을 위주로 평이하게 출제하고, 수험생들의 수험부담이 최소화되도록 하였습니다.
세 번째, 기본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능력, 주어진 상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추리, 분석, 탐구하는 사고능력을 측정하고자 하였습니다.
네 번째, 각 문항은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사고수준, 문항의 난이도, 문항풀이에 걸리는 소요시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차등 배점하였습니다.
다섯째, 학생들이 과도한 수험준비부담을 완화시키고, 학교교육기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고등학교교육과정 내에서 일관된 출제기조를 유지하고자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EBS연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7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시행 세부 계획을 통해 이미 발표한바와 같이 영역, 과목별로 문항수를 기준으로 70% 수준에서 EBS수능교재 및 강의와 연계하여 출제하였습니다.
연계 대상은 금년도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발간된 EBS교재 중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감수한 교재 및 이 교재를 바탕으로 강의한 내용입니다.
연계 방식은 영역과목별 특성에 따라 개념이나 원리, 지문이나 자료, 핵심 제재나 논제들을 활용하는 방법, 문항을 변형, 혹은 재구성하는 방법 등을 사용하였습니다.
영어영역의 경우 작년 수능과 마찬가지로 대의파악과 세부정보를 묻는 연계문항의 경우 EBS연교재의 지문과 주제, 소재, 유지가 유사한 다른 지문 등을 활용하되, 단어, 문장 등이 쉬운 지문을 활용하여 연계하였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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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오전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작과 동시에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올해 수능시험의 출제 경향을 발표했습니다.
발표 내용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정진갑 대학수학능력시험출제위원장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위원단은 수능의 기본취지가 실현될 수 있도록 전 영역 과목에 걸쳐 2009개정고등학교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을 충실히 반영하고, 대학교육이 필요한 수학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습니다.
출제위원단에서 설정하였던 2017학년도 수능출제의 기본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학교교육을 통해 학습된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춰 출제하였습니다.
특히,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내용 중심으로 출제함으로써 고등학교교육의 정상화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국어와 영어영역에서는 출제범위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였고, 그외의 영역들은 개별교과의 특성을 바탕으로 사고력 중심의 평가를 하도록 하였습니다.
올해부터 필수로 지정된 한국사 영역은 올해 두차례에 걸친 모의평가와 마찬가지로 우리 역사에 대한 기본 소향을 평가함으로써 핵심내용을 위주로 평이하게 출제하고, 수험생들의 수험부담이 최소화되도록 하였습니다.
세 번째, 기본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능력, 주어진 상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추리, 분석, 탐구하는 사고능력을 측정하고자 하였습니다.
네 번째, 각 문항은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사고수준, 문항의 난이도, 문항풀이에 걸리는 소요시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차등 배점하였습니다.
다섯째, 학생들이 과도한 수험준비부담을 완화시키고, 학교교육기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고등학교교육과정 내에서 일관된 출제기조를 유지하고자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EBS연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7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시행 세부 계획을 통해 이미 발표한바와 같이 영역, 과목별로 문항수를 기준으로 70% 수준에서 EBS수능교재 및 강의와 연계하여 출제하였습니다.
연계 대상은 금년도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발간된 EBS교재 중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감수한 교재 및 이 교재를 바탕으로 강의한 내용입니다.
연계 방식은 영역과목별 특성에 따라 개념이나 원리, 지문이나 자료, 핵심 제재나 논제들을 활용하는 방법, 문항을 변형, 혹은 재구성하는 방법 등을 사용하였습니다.
영어영역의 경우 작년 수능과 마찬가지로 대의파악과 세부정보를 묻는 연계문항의 경우 EBS연교재의 지문과 주제, 소재, 유지가 유사한 다른 지문 등을 활용하되, 단어, 문장 등이 쉬운 지문을 활용하여 연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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