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보행자 3명 중 1명 스마트폰 사용…사고 1.6배 증가
등록일 : 2016.11.21
미니플레이

앵커>
길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하며 걷는 분들 많이볼 수 있는데요.
스마트폰 사용량이 늘면서, 발생하는 사고도 증가했습니다.
이에 정부가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보도에, 신국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보행자 3명 중 1명은 걸으면서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가 보행자 1천 39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전체의 33%가 보행중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답했습니다.
최근 5년간 스마트폰으로 인한 보행사고는 1.6배가량 증가했습니다.
사고 연령대는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40대 이하 젊은 층이 전체 77%를 차지했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거리를 걸었을 때 전체 84%가 위험하다고 느끼고 있었고 다섯명 중 한 명은 실제로 사고를 경험할 뻔 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실제로 보행 중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인지할 수 있는 소리의 정도와 시야 폭이 평소의 절반 가량으로 줄어들고 전방 주시율도 15% 가량 떨어집니다.
정부는 교통사고 통계에 '휴대폰 사용 중 보행자 사고' 항목을 추가하고 체계적으로 통계를 관리할 방침입니다.
전화인터뷰>홍종완 / 국민안전처 안전개선과장
“심각성이 있다고 하면 처벌 조항을 강화한다든지 하는 내용을 추가할 수 있는 부분인데요. 아직까지는 통계 항목이 없기 때문에 통계 항목을 교통사고 통계 항목에 집어넣는 그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또 서울시청 앞 등 5곳에 스마트폰 사용 주의 표지판이나 부착물을 시범 사용하고 효과가 입증 되면 정식 교통안전 시설로 지정해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민간 기업체에서 개발된 스마트폰중독방지앱 사용을 권고해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할 수 있도록 독려하기로 했습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