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여성 고위직 확대
등록일 : 2007.12.07
미니플레이
유리천장이라는 말, 들어보셨습니까,

일하는 여성들은 꾸준히 늘고 있지만 성공이나 승진에 보이지 않는 벽이 있다는 데서 나온 말인데, 여성가족부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안을 내놓았습니다.

강명연 기자>

우리나라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54.8%로 여성 2명 중 한명이 사회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전체 공무원 시험의 여성 합격자 비율은 39.5%로 해가 갈수록 그 비율은 늘고 있지만 관리직인 중앙부처 4급 이상 여성공무원은 5.4%에 불과합니다.

또 초,중,고등학교 교원 가운데 여성 비율은 59.5%로 남성보다 많지만 여성 교장, 교감의 비율은 12.8%에 머물고 있습니다.

유엔 개발계획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여성의 지위는 우리나라 경제 규모나 위상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형편입니다.

이에 따라 여성가족부는 성평등 사회를 만들기 위해 여성의 역량강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제 3차 여성정책기본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 계획에 따르면 중앙부처 4급 이상 여성 관리자 비율을 오는 2011년까지 10%로 늘리고 국공립대의 여성 교수는 2012년까지 20%, 일선 학교의 여성 교장, 교감은 2015년까지 30%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 양육과 다양한 돌봄 형태의 사회 서비스도 확충됩니다.

저소득층에 산모 도우미 파견 서비스를 확대하고 ‘돌봄 제공자 지원에 관한 법’을 만들어 배우자의 출산 휴가를 보장하기로 했습니다.

노인이나 장애인 등 소외계층에 대한 사회적 지원도 확대됩니다.

이 밖에도 유엔의 권고 사항을 적극 받아들여 성폭력 피해여성 보호와 가해자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고 결혼이민자 등 다문화 가정의 사회통합 지원을 체계화하는 등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 발맞춘 정책도 함께 실시할 예정입니다.

여성정책기본계획은 5년마다 세우는 여성정책 중장기 마스터 플랜으로 98년부터 2002년까지 1차 계획을 거쳐 올해 2차 계획이 마무리 됐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