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전국민 대상 '노후준비 지원서비스' 실시
등록일 : 2016.12.30
미니플레이

앵커>
건강한 노후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돕는 '노후준비 지원서비스'가 실시됩니다.
전 국민이 무료로 노후설계를 받아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돕겠다는 목표인데요.
곽동화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정부가 오는 2020년까지 국민 노후준비 지원을 위한 기본계획을 마련해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고령화시대에 대비해 소득과 자산, 건강한 생활습관, 여가활동, 사회적 관계 등 노후준비의 지표가 될 수 있는 4대 분야에 대해 무료로 종합적인 평가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비싼 값을 치르지 않아도 무료로 자신의 노후설계를 해 볼 수 있고, 부족한 점도 알 수 있습니다.
정부는 은퇴를 앞두고 있는 50-60세 베이비부머 세대에게 우선 적용한 후 전국민이 은퇴하기 전 노후 대비를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이를 위해 현재 국민연금공단, 금융감독원의 공사연금 통합연계에 더해 내년부터는 직역연금과 농지연금까지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바뀝니다.
또 개인정보 활용에 동의하면 연금통합가입액을 바탕으로 한 노후부족자금 안내서도 주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연령별, 성별에 따른 맞춤형 진단지표도 개발되고, 노후준비 진단지표를 담은 앱도 보급할 예정입니다.
노후준비 서비스를 가까이서 지속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역센터를 중심으로 협력체계가 구축되고, 지속적인 홍보도 추진합니다.
정부는 앞으로 국민 스스로가 노후준비수준을 진단할 수 있도록 지원 체계를 제공할 방침입니다.
전화인터뷰> 유보영 / 보건복지부 인구정책총괄과 서기관
"이전까지는 국민연금 가입자들을 중심으로 해서 특히 재무분야에 대해서만 노후준비설계를 받을 수 있었는데요. 전 국민 누구나 재무영역 뿐만 아니라 건강, 대인관계, 여가 분야까지도 심층진단을 강화해서 국민들의 노후준비 수준을 높일 계획입니다."
이밖에 은퇴를 앞둔 중고령자에게는 전직이나 취업을 지원하고, 연금을 확산해 노후에도 안정적으로 소득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