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고리 1호기' 역사 속으로…"탈핵 시대로 갈 것"
등록일 : 2017.06.19
미니플레이
국내 첫 원자력발전소 '고리 1호기'가 가동 40년 만에 역사속으로 사라졌습니다.
'고리 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이 오늘 열렸는데요,
문재인 대통령은 원전 정책 전면 재검토를 언급하면서 '탈핵시대'로 가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초등학교 학생들과 함께 고리원전 1호기 영구정지 버튼을 누릅니다.
'더 안전한 대한민국' 이라는 글자가 새겨진 풍선이 떠오르자 참석자들의 박수가 쏟아집니다.
문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고리원전 1호기의 영구정지는 우리 사회가 탈원전으로 가는 첫걸음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원전 정책 재검토와 탈핵시대를 약속했습니다.
녹취>문재인 / 대통령
"원전 정책도 전면적으로 재검토하겠습니다. 원전 중심의 발전정책을 폐기하고 탈핵시대로 가겠습니다."
이어 준비 중인 신규 원전 건설계획은 전면 백지화하겠다고 언급했습니다.
원전의 설계 수명도 연장하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수명을 연장해 가동중인 월성 1호기는 전력 수급 상황을 고려해 가급적 빨리 폐쇄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건설중인 5,6호기에 대한 건설 중단 가능성도 시사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 대통령
"공정률과 투입 비용, 보상 비용, 전력 설비 예비율 등을 종합 고려하여 빠른 시일 내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겠습니다."
문 대통령은 대신 깨끗하고 안전한 청정에너지 산업을 적극 육성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기념식 행사가 끝나고 문 대통령은 중앙제어실 등을 방문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리 1호기 해체를 진행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대선 당시 탈원전을 공약한 문재인 대통령이 탈핵 시대를 공식 선언하면서 탈원전 정책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