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살려주세요!" 실제같은 '지하철 테러 대응 훈련'
등록일 : 2017.08.23
미니플레이
을지훈련 이틀째인 어제는 지하철 테러를 가상한 민관군 합동 훈련이 실시됐습니다.
마치 실제 상황처럼 긴박했던 현장을 채효진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희뿌연 연기가 순식간에 지하철 안을 뒤덮습니다.
테러범이 살포한 독가스입니다!
녹취> 지하철역 안내 방송
“현재 우리 역 승강장에 도착하는 열차는 독가스 유포가 의심되오니 모두 대피해주시기 바랍니다.”
의식을 잃은 승객들은 하나둘씩 쓰러지고, 지하철 문이 열린 승강장은 아수라장으로 변했습니다.
녹취>승객들
“살려주세요! 살려주세요!”
경찰과 119특수구조대가 응급 환자들을 구조하고, 완전무장한 군 화학부대는 열차 수색에 나섭니다.
폭발물 테러가 발생한 지하상가, 시뻘건 화염에 휩싸였습니다!
습격 당한 시민들이 바닥을 뒹굴며 신음합니다.
역 직원과 119구급대원이 신속히 사상자를 후송하고, 곧장 투입된 서울경찰투입대가 테러범을 제압한 뒤 폭발물 처리를 완료합니다.
20분 동안의 아찔한 상황은 을지훈련으로 실시된 지하철 테러대응 훈련입니다.
이번 훈련은 군, 경찰, 소방 등 2백 명과 시민 6백여 명의 참여로 무사히 완료했습니다.
실제 상황과 가깝도록 4호선 열차 운행이 10여분 중단됐습니다.
녹취> 백형재 / 서울교통공사 부장
“위기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고 일반 시민들께서도 이런 상황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대피하는 효과를 거두었다고 생각합니다.”
한편 내일 오후 2시부터 20분 동안 전국적으로 민방공 대피훈련이 실시됩니다.
훈련 공습경보가 발령되면 가까운 지하 대피소 등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고, 차량은 갓길에 세운 뒤 시동을 끄고 라디오 방송을 켜야 합니다.
지난달 집중호우 피해를 본 청주, 천안 등 6개 시군은 훈련에서 제외됩니다.
최근 북한 핵 도발로 한반도 위기가 고조된만큼, 김부겸 행안부 장관이 훈련에 직접 참여할 예정입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