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국제 줄기세포 서울 심포지엄
등록일 : 2007.11.21
미니플레이
‘국제 줄기세포 서울 심포지엄’이 지난 15일부터 16일까지 양일간 고려대학교에서 열렸습니다.

줄기세포 연구의 세계적 권위자들이 한자리에 모였는데요.

김종학 기자>

한동안 침체됐던 줄기세포 연구가 세포응용 연구 사업단을 주축으로 재도약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그 방법 중 하나로 국제 줄기세포 서울 심포지엄이 지난 15일부터 이틀간 고려대 인촌기념관에서 열렸습니다.

세포응용 연구 사업단은 이번 심포지엄이 줄기세포 연구의 세계 동향과 연구 정보를 교류할 수 있어 국내 줄기세포 연구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5회째를 맞는 이번 심포지엄은 미국과 스웨덴 등 총 6개국에서 19명의 저명한 과학자들이 참여했습니다.

첫째 날, 줄기세포 연구와 전망이라는 주제를 시작으로 배아줄기세포 연구, 줄기세포 조절과 응용 등 모두 7개 분야의 다양한 주제발표가 이어졌습니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에는 사이언스지의 편집자이자 신경과학계의 거장인 스웨덴의 올 린드발 박사를 비롯해 재미 한국인 과학자 정영기 박사 등 국내외 저명한 줄기세포연구자들이 대거 참가해 보다 풍성한 행사가 이뤄졌습니다.

또한, 이번 심포지엄은 줄기세포 연구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대책 중 하나라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줄기세포 연구 신뢰 회복에 노력하는 동시에 우수한 연구 눈문들이 하나씩 발표되는 등 국내 줄기세포 연구는 다시 제 궤도에 올라서고 있습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도 소개된 파킨슨병 치료에 사용되는 신경세포 분화, 성체줄기세포를 이용한 임상시험의 원천기술을 개발하는 등 끊임없는 노력들이 국제 학술지를 통해 다시 인정받고 있는 것입니다.

국내외 줄기세포 연구자들이 참가한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한동안 침체됐던 국내 줄기세포 연구가 다시 재도약 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