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당뇨병치료제 후보물질 개발
등록일 : 2007.11.07
미니플레이
병증을 유발하고 완치가 어렵다는 당뇨병.

그런데 당뇨 치료 효능이 뛰어나고, 기존 치료제의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새로운 당뇨병 치료제 후보물질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습니다.

김영미 기자>

대표적인 만성 성인병의 하나인 당뇨병.

당뇨병이란 소변에 포도당이 나온다는 데서 그 이름이 지어진 병으로!

국내 당뇨병 환자 수는 점차 증가해서 최근에 우리나라 인구의 8~10%, 즉 10명중 한명이 이 병을 앓고 있습니다.

서구화된 식습관과 편리한 생활로 에너지 섭취는 많아진 반면, 운동량은 줄어서 비만 인구가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당뇨병은 보통 혈액 속에 적당하게 있어야 할 포도당이 콩팥의 댐을 넘을 정도로 높아지게 되는 병입니다.

포도당은 사람이 살아가기 위한 열량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보통 우리가 먹는 음식물 중 탄수화물이 위장에서 소화될 때 혈액 속으로 흡수됩니다.

그런데 당뇨병 환자의 포도당은 세포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혈액 속에 떠 있다가 소변과 함께 배출됩니다.

따라서 당뇨병에 걸리면 포도당 이용을 잘 할 수 없기 때문에 아무리 많은 양의 식사를 해도 충분한 영양을 얻을 수 없습니다.

특히 다리 절단, 망막증으로 인한 실명, 신장병과 심혈관 질환 등 심각한 후유증을 동반하고!

합병증으로 인해 사망까지 초래하는 심각한 질환입니다.

그런데 혈당 저하 효과가 뛰어난 새로운 당뇨병 치료제 후보 물질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습니다.

안진희 박사팀은 이 후보물질을 한국화학연구소의 15만종에 이르는 화합물 라이브러리에서 추출했으며!

이 후보물질을 경구로 투여하는 동물 실험을 거친 끝에 그 효과를 확인해 현재 4건의 국내특허출원을 마쳤습니다.

특히 이 치료제는 인체 고유의 혈당 조절 시스템을 강화해 기존 당뇨 치료의 부작용인 저혈당, 위장 장애, 체중 증가 등의 문제를 해결할 전망입니다.

이 후보물질을 이용한 새로운 당뇨병 치료제는 앞으로 전임상과 임상실험을 거쳐서 7년 내에 개발될 예정이어서 당뇨병 환자들에게 희소식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울러 오는 2012년에 35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세계 당뇨병 치료제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 시 1조원 이상의 경제적 가치 또한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