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DMZ, 야생생물 주요 보고···멸종위기종 37.8% 서식
등록일 : 2018.06.13
미니플레이
비무장지대,DMZ는 군사분계선을 기준으로 남측과 북측 각각 2킬로미터 거리에 철책이 세워진 공간인데요.
철저히 통제되고 개발이 이뤄지지 않아서 야생 생물들에게는 천국과 같은 곳입니다.
전체 멸종위기종의 37.8%가 DMZ에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박천영 기자입니다.

국내에서는 보존지역에서만 서식하고 있는 멸종위기 1급, 산양입니다.
1천 미터 이상 경사진 험한 산에 사는 것이 특징입니다.
몸통이 가늘고 긴 담비는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으로 화려한 색을 자랑합니다.
산양과 담비를 포함한 101종의 멸종위기종 야생 생물이 DMZ에 서식 중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전체 멸종위기 야생생물 267종 가운데 37.8%에 이르는 수준입니다.
국립생태원은 2014년부터 DMZ 현장을 찾아 조사를 진행 중입니다.
또 2015년부터는 DMZ를 5개 권역으로 나눠 세분화했고, 현재까지 3개 권역에 대한 조사를 마쳤습니다.
이렇게 진행된 현장조사와 과거 자료를 분석한 결과, 멸종위기종 101종을 포함해 곤충류와 식물, 조류 등 6천 종에 가까운 야생생물이 서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녹취> 서창완 / 국립생태원 생태조사연구실장
“DMZ 일원이 우리나라 면적의 1.6%에 해당한다는 것을 감안하면 멸종위기 야생 생물에게 중요한 서식지가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같은 결과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DMZ가 중요한 생물 보호 지역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만큼, 국립생태원은 지속적으로 기초자료를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5개 권역의 조사를 모두 끝낸 뒤 DMZ 일원 생물 다양성 지도와 국제적 멸종위기 야생생물의 서식 분포 지도 등을 제작할 예정입니다.
KTV 박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