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내년 R&D 예산, 기초연구·혁신성장에 집중 투자
등록일 : 2018.06.30
미니플레이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가 내년도 정부 연구 개발사업 예산안을 확정했습니다.
연구자중심 기초연구와 혁신성장에 집중 투자하는데요.
문재인 정부의 과학기술 분야 국정 철학이 반영됐습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가 15조 8천억 원 규모의 내년도 R&D 예산안을 확정했습니다.
연구자중심 기초연구 확대와 혁신 성장, 국민의 삶의 질 향상 등 국정철학을 충실히 반영했습니다.
연구자 중심 기초연구비는 18% 가량 증액된 1조 6천 8백억 원으로 책정됐습니다.
드론, 자율차 등 8대 혁신성장분야에는 약 30% 늘린 8천 5백억 원을 투자합니다.
지진, 미세먼지 등 현안 해결에는 약 1조 원이 배정됐습니다.
또 심의회에서는 해양수산분야 과학기술 육성 기본계획이 확정됐고, 10대 기본원칙이 구체화 등이 논의됐습니다.
심의회에 앞서 정부는 다음 달 중순경 발표할 국가 R&D 혁신안과 연구인력 권익문제를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습니다.
토론회 참석자들은 연구자가 좀 더 도전적인 연구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녹취> 이희권 /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자문의원
"미국의 다르파(국방고등연구계획청·DARPA)처럼 한국형 다르파, 과정 중심의 R&D평가 등 이런 고위험 혁신 연구를 위한 다양한 정책이 제시돼야겠습니다."
녹취>이병권 / 한국과학기술연구원장
"연구 예산의 일부를 마음껏 도전적인 연구를 실시할 수 있게 블럭 펀드를 연계해 주든지 좀 더 허용해주시면 도전적인 일을 시도 하는데..."
또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일부 현실과 맞지 않는 규제를 풀어달라고도 했습니다.
정부는 토론회에서 나온 지적 사항을 바탕으로 유연한 혁신안을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규제혁신 등 현장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노력할 방침입니다.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