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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이용 활성화 대책
등록일 : 2007.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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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퇴근길이나 여가 시간에 자전거를 타는 국민들이 늘고 있습니다.

자전거는 경제적 측면 외에도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장점 때문에 차세대 운송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정부가 자전거의 이용을 늘리기 위해서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최고다 기자>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배울수 있는 자전거.

건강을 우선시 하는 웰빙시대와 더불어 고유가 시대를 맞아 대안 교통수단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선진국에 비해 자전거를 이용하는 비율은 저조한 편입니다.

행정자치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자전거 보유율은 자전거 선진국 네덜란드와 독일 그리고 이웃나라 일본에 비해서도 매우 미약한 실정입니다.

높이기 위해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종합 대책을 내놨습니다.

2015년까지 자전거 보유율을 25%까지 끌어 올리고 교통수송 분담률도 현 3%에서 10%까지 높일 계획입니다.

자전거 운송 분담률이 1% 높아질 때마다 에너지 절감 비용은 연간 약 3천 3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정부는 이를 위해 우선 전용도로를 확충 할 계획입니다.

행자부는 자전거 도로 사각지대로 꼽히고 있는 시도간, 또는 시군구간 행정경계에 자전거 도로를 확충겠다는 방침입니다.

각 지자체도 정부의 정책에 힘을 싣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오는 2010년까지 자전거전용도로 360km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서울을 잠실권과 양천권 등 6개 권역으로 나눠 자전거도로를 집중 설치하고 한강과 지천을 따라 각 권역을 잇는 간선도로도 만든다는 계획입니다.

문제는 자전거 전용도로를 선정할 때 주민의 실생활을 고려해야 한다는 겁니다.

행자부는 또 일정규모 이상 건물을 신축할 때는 자전거 보관대 등 필요시설을 설치하도록 하고, 공공기관 청사는 물론 다중이용시설에도 자전거터미널 설치를 권고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자전거 시범도시를 선정, 실적을 평가한 뒤 분권교부세를 차등적으로 지급하는 등 인센티브도 부여할 방침입니다.

자전거 타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정부의 노력은 우리사회를 더욱 건강하고 윤택하게 만들 전망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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