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정상선언 이행 순조
등록일 : 2007.11.06
미니플레이
2007 정상선언에서 합의한 사항에 대한 이행이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정상선언 한달이 지나면서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강석민 기자>

2007 남북정상선언 한달이 지나면서 당시 합의 사항들에 대한 후속조치가 속속 마련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합의가 이뤄 진 것은 백두산 관광.

현대그룹과 북측은 내년 5월부터 서울과 백두산 직항로를 통해 백두산 관광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개성 관광과 함께 현재 진행 중인 금강산 관광도 비로봉 관광까지 가능해지면서 본격적인 북한 관광 시대가 열렸습니다.

정상선언에서 합의 된 핵심 경협사업 중 하나인 조선협력단지 건설을 위한 준비작업도 한창입니다.

민관으로 구성된 남측 실사단 25명은 지난 3일부터 조선협력단지 후보지인 남포와 안변지역을 실사중이고, 실사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14일 열리는 남북총리회담에서는 본격적인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지난 2005년 처음으로 논의 됐던 남북농업협력 회의가 재개 됐습니다.

5일 개성에서 열린 실무접촉에서는 시범협동농장 조성사업과 농업과학 기술분야 협력 등 실질적인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정부는 농업협력 중 당장 추진이 가능한 사업부터 협력해 나갈 계획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 모든 세부 사항을 합의 할 남북총리회담이 순조롭게 진행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지난달 26일 1차 예비접촉에 이어 조만간 2차 예비접촉이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2차접촉에서는 총리회담의 구체적인 일정과 대표단 규모 주요 의제 등이 조율 될 것으로 보입니다.

총리회담 이후에는 분야별 다양한 실무접촉이 추가로 이뤄질 것으로 전망 되면서 정상선언 합의 사항 이행이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