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어린이 먹거리 안전 책임진다`
등록일 : 2007.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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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 주역인 어린들의 건강을 확보하고 안전한 먹거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정부가 신규 예산을 투입해 ‘어린이 먹거리 안전 관리’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식약청 영양평가팀의 박혜경 팀장, 전화로 연결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Q1> 지난 2월, ‘어린이 먹거리 안전 종합대책’을 발표하셨는데, 어떤 내용인지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최근 우리 어린이들의 식생활 양상이 빠른 속도로 서구화되고 있는만큼 어린이의 비만 유병율이 증가하고 있는데, 따라서 이제는 우리나라도 어린이 비만을 심각하게 고려해야 할 시점이라고 봅니다.
또한, 식중독사고, 부정 불량식품 등 어린이 먹거리 사고가 빈번해지면서 어린이 먹거리 환경에 대한 국민 불안감이 늘 상존하고 있습니다.
이런 위험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 식약청에서는 어린이 기호식품과 단체급식의 유통, 소비 환경을 개선하여 유해성분, 식중독, 비만 등으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한다는 핵심 목표 하에 5가지 전략 목표를 중심으로 추진하려 합니다.
첫째, 건강저해 식품의 유통․판매 근절, 둘째 어린이 기호식품 안전성 확보, 셋째 단체급식 위생 및 품질 개선, 넷째 올바른 식품선택 보장, 다섯째 안전관리 제도적 기반 구축 등 5개 분야의 10개 핵심과제들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Q2> 국제수준으로 어린이 식품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는데 사업들이 포커스가 맞춰져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외국의 경우, 어떤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까?
A> 급속한 어린이 비만 증가 등으로 인해 영양학적인 불균형을 개선하기 위해 강력한 법적인 규제정책을 펼치는 나라 증가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의회는 공립학교 뿐 아니라 사립학교에 대해서도 사탕이나 탄산음료 등 정크푸드 판매용 자판기를 없애기로 의결하여 2005년 9월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2006년 5월 클린턴 전 대통령의 주도로 급식법을 개정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시민단체와 3대 음료업체가 자발적으로 나서서 학교 내 탄산음료 판매 중단에 합의해 올해부터 미국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는 생수와 우유, 100% 과일주스만 팔 수 있고, 고등학교에서는 저칼로리 주스와 스포츠음료, 다이어트 소다까지만 판매 허용하고 있습니다.
영국, 호주 등도 일부 지역 자판기 판매 금지를 시행하거나 추진 중에 있습니다.
학교 내에서의 탄산음료 자판기 금지 등, 당과 지방 등의 함량이 높은 소위 정크 푸드의 판매를 금지 외에도, 유럽지역을 중심으로 어린이의 TV 광고도 강력하게 규제하고 있습니다.
영국은 올해(2007년) 1월부터 당, 나트륨, 지방의 함량이 높은 식품에 대해서는 9시 이전의 광고를 금지시켰으며, 프랑스의 경우 2006년부터 음료나 식품업계에서 건강하지 못한 내용의 TV광고나 지면광고를 할 경우, 광고예산의 1.5%의 세금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웨덴에서는 91년부터 어린이에 대한 TV광고를 적극적으로 규제하고 있으며, 이를 전 유럽에 시행하기 위해서 선두에 서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웨덴에서는 현재 12세 이하 대상의 식품을 포함한 모든 TV광고를 24시간 금지하고 있습니다.
Q3> 단계적으로 시행하게 될 사업들이 많으실텐데요.
마지막으로 어떤 사업들이 추진될지 정리해 주십시오.
A> 앞으로 국가 R&D사업으로 추진할 사업은 어린이 먹거리 안전 정책의 추진 동력이 될 수 있도록 다섯가지 전략목표 달성을 위한 10개 세부정책 과제 수행에 필요한 과학적 기반을 마련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간략히 말씀드리면, 2008년에는 어린이 먹거리 안전영양 지표개발과 지수조사 평가를 강화해 안전관리 제도 기반을 구축할 것이고요.
어린이 대상 식품광고 규제방안 등 안전한 환경 구축사업도 벌일 것입니다.
어린이 바른 식생활 유도를 위한 교육홍보 콘텐츠 개발사업과 어린이 먹거리 영양안전 평가의 기반이 되는 영유아, 어린이, 청소년 대상의 식품 섭취량 조사․평가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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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한 내용을 식약청 영양평가팀의 박혜경 팀장, 전화로 연결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Q1> 지난 2월, ‘어린이 먹거리 안전 종합대책’을 발표하셨는데, 어떤 내용인지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최근 우리 어린이들의 식생활 양상이 빠른 속도로 서구화되고 있는만큼 어린이의 비만 유병율이 증가하고 있는데, 따라서 이제는 우리나라도 어린이 비만을 심각하게 고려해야 할 시점이라고 봅니다.
또한, 식중독사고, 부정 불량식품 등 어린이 먹거리 사고가 빈번해지면서 어린이 먹거리 환경에 대한 국민 불안감이 늘 상존하고 있습니다.
이런 위험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 식약청에서는 어린이 기호식품과 단체급식의 유통, 소비 환경을 개선하여 유해성분, 식중독, 비만 등으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한다는 핵심 목표 하에 5가지 전략 목표를 중심으로 추진하려 합니다.
첫째, 건강저해 식품의 유통․판매 근절, 둘째 어린이 기호식품 안전성 확보, 셋째 단체급식 위생 및 품질 개선, 넷째 올바른 식품선택 보장, 다섯째 안전관리 제도적 기반 구축 등 5개 분야의 10개 핵심과제들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Q2> 국제수준으로 어린이 식품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는데 사업들이 포커스가 맞춰져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외국의 경우, 어떤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까?
A> 급속한 어린이 비만 증가 등으로 인해 영양학적인 불균형을 개선하기 위해 강력한 법적인 규제정책을 펼치는 나라 증가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의회는 공립학교 뿐 아니라 사립학교에 대해서도 사탕이나 탄산음료 등 정크푸드 판매용 자판기를 없애기로 의결하여 2005년 9월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2006년 5월 클린턴 전 대통령의 주도로 급식법을 개정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시민단체와 3대 음료업체가 자발적으로 나서서 학교 내 탄산음료 판매 중단에 합의해 올해부터 미국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는 생수와 우유, 100% 과일주스만 팔 수 있고, 고등학교에서는 저칼로리 주스와 스포츠음료, 다이어트 소다까지만 판매 허용하고 있습니다.
영국, 호주 등도 일부 지역 자판기 판매 금지를 시행하거나 추진 중에 있습니다.
학교 내에서의 탄산음료 자판기 금지 등, 당과 지방 등의 함량이 높은 소위 정크 푸드의 판매를 금지 외에도, 유럽지역을 중심으로 어린이의 TV 광고도 강력하게 규제하고 있습니다.
영국은 올해(2007년) 1월부터 당, 나트륨, 지방의 함량이 높은 식품에 대해서는 9시 이전의 광고를 금지시켰으며, 프랑스의 경우 2006년부터 음료나 식품업계에서 건강하지 못한 내용의 TV광고나 지면광고를 할 경우, 광고예산의 1.5%의 세금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웨덴에서는 91년부터 어린이에 대한 TV광고를 적극적으로 규제하고 있으며, 이를 전 유럽에 시행하기 위해서 선두에 서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웨덴에서는 현재 12세 이하 대상의 식품을 포함한 모든 TV광고를 24시간 금지하고 있습니다.
Q3> 단계적으로 시행하게 될 사업들이 많으실텐데요.
마지막으로 어떤 사업들이 추진될지 정리해 주십시오.
A> 앞으로 국가 R&D사업으로 추진할 사업은 어린이 먹거리 안전 정책의 추진 동력이 될 수 있도록 다섯가지 전략목표 달성을 위한 10개 세부정책 과제 수행에 필요한 과학적 기반을 마련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간략히 말씀드리면, 2008년에는 어린이 먹거리 안전영양 지표개발과 지수조사 평가를 강화해 안전관리 제도 기반을 구축할 것이고요.
어린이 대상 식품광고 규제방안 등 안전한 환경 구축사업도 벌일 것입니다.
어린이 바른 식생활 유도를 위한 교육홍보 콘텐츠 개발사업과 어린이 먹거리 영양안전 평가의 기반이 되는 영유아, 어린이, 청소년 대상의 식품 섭취량 조사․평가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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