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위판장에 저온경매장 설치···수산물 신선도 대책 수립
등록일 : 2018.12.04
미니플레이
신경은 앵커>
수산물 구입할 때는 신선도가 제일 중요합니다.
하지만 신선도 유지가 쉽지 않은데요.
산지부터 시장까지, '저온 유통 체계'를 구축하는 방안이 마련됐습니다.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지난여름, 평균 폭염일은 총 31.5일로 46년 만에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111년 만에 초열대야 현상도 처음 발생해 신선도가 생명인 수산물 유통 과정의 개선 필요성이 제기 됐습니다.

녹취> 정도현 / 해양수산부 유통정책과장
"금년에는 사상 유례없는 여름철 폭염이 지속되면서 수산물의 저온유통에 대한 필요성과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입니다."

해양수산부는 신선한 수산물 공급 확대를 위해 수산물 저온유통체계 구축방안을 수립했습니다.
우선, 저온유통 인프라를 확충합니다.
위판장과 도매시장에 저온경매장을 설치하고, 냉장·냉동 창고 등 유통시설을 늘립니다.
저온유통 수산물 고급화를 위해 도매시장에서 별도 경매와 저온유통 라벨 부착 제도가 도입됩니다.
수산물 품질인증 요건에 저온유통 사항을 반영하고, 공공단체 급식참여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유통시설의 저온유통 기준도 법·제도화합니다.
수산물 부류별 보관 온도 기준과 운송수단, 유통시설의 저온유통 기준을 마련해 인식 개선에 나섭니다.
위판장과 도매시장에서는 상인을 위한 표준 유통지침을 작성, 이해를 도울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이외에도 저온유통 연구개발 활성화 등 4대 중점과제와 1천900억 원 규모의 투·융자 계획을 제시하고, 저온유통 관련 연구개발을 활성화할 방침입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