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철도·도로 연결 착공식 전망과 남북 교류 현안은?
등록일 : 2018.12.17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남북이 오는 26일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을 개성 판문역에서 열기로 합의하면서 행사가 어떻게 진행될지가 관심입니다.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전문가와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봅니다. 명민준 앵커 나와주세요.

(출연: 정대진 / 아주대학교 통일연구소 교수)

명민준 앵커>
네, 서울 스튜디오입니다.
착공식 개최 전망과 함께 의미를 짚어봅니다.
정대진 아주대학교 통일연구소 교수와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명민준 앵커>
남북이 협력의 상징인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 개최에 합의했습니다. 우선 그 의미부터 짚어주시죠.

명민준 앵커>
지난 13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실무회의가 개최됐는데요, 일단은 참석 규모만 확정되었습니다. 남북 각 100명씩 참석할 예정인데 행사 규모 어떻게 짐작해볼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참석 대상자들 또한 추후 협의할 예정입니다만 남북 각각 초청 대상은 어떻게 될 걸로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북측 지역인 개성 판문역에서 개최되는 만큼 혹시 남북 정상들이 모습을 드러낼 가능성은 희박할까요?

명민준 앵커>
참석자들의 방북 경로는 어떻게 될까요?

명민준 앵커>
사실 착공식 행사가 열릴 판문역은 남북 경제협력의 산물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어떤 곳인지 부연 설명해 주신다면요?

명민준 앵커>
행사 방식 또한 추후 논의될 예정입니다.
남북 각 100명의 인원이 움직이게 된다면 동선 체크도 꼼꼼히 이루어져야 할텐데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명민준 앵커>
한편 이번 착공식 개최를 앞두고 무엇보다 대북제재 면제와 관련해 넘어야 할 산이 있겠죠?

명민준 앵커>
이밖에도 북미간 교착상태 장기화로 비핵화·상응조치 등 큰틀의 협상 진전은 어렵지만,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남북교류사업은 하나씩 진행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지난 14일 남북체육실무협의가 있었는데요,
어떤 논의가 이루어졌나요?

명민준 앵커>
지난 11~13일엔 북측에서 남북산림협력 실무협의가 열렸습니다. 협의 및 합의 주요 내용은 어떻게 됩니까?

명민준 앵커>
지난주(12일)엔 남북 보건의료 실무회의도 있었습니다.
일단은 인플루엔자(독감) 관련 정보를 시범적으로 교환하기로 합의했는데 어떤 기대효과가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지연되고 있는 이산가족 관련 사업의 진전도 이뤄지지 않을까 전망됩니다.
이번주에 비건 특별대표 방한으로 한미워킹그룹 2차회의가 열리는데 여기서 이산가족 화상상봉 등을 협의할 예정이죠?

명민준 앵커>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와 남북관계 진전을 위한 우리 정부의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지금까지 정대진 아주대학교 통일연구소 교수와 함께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