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북 GP 완전 철수···군사적으로 사용 못 해"
등록일 : 2018.12.18
미니플레이
유용화 앵커>
군 당국이 시범 철수한 GP를 검증한 결과, 북측 GP는 군사적으로 활용할 수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합의에 따라 남겨두기로 한 GP한 곳도 감시소와 병영시설을 제외한 부대 시설은 파괴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녹취> 북측 검증단
"건물을 100% 다 폭발하고, 흙을 깔고..."

9.19 군사분야 합의에 따라 파괴하기로 한 GP에 대해, 지난주 실시된 남북 상호 검증 절차.
분단 이후 처음으로 군사분계선을 오간 남북 군 관계자들은 시종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검증을 진행했습니다.

녹취> 남측 검증단
"첫 단추가 잘 끼워져서 나머지 단추도 잘 끼워질 것 같습니다."
녹취> 북측 검증단
"그렇게 합시다. 다시 만납시다. 따뜻한 손으로 합시다."

군 당국은 파괴한 GP 현장을 방문하고 첨단 장비 등을 동원해 검증한 결과, 해당 GP 모두 다시는 군사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서욱 /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
"북측 GP 내 모든 병력과 장비는 완전히 철수한 것으로 확인했으며, 지상시설인 전투시설과 병영막사, 유류고, 탄약고 등 지원시설은 폭파방식 등을 통해 완전히 파괴(된 상태였습니다)"

GP 지하시설 역시 출입구, 통로 등이 모두 매몰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특히 북측은 1곳씩 남겨두기로 합의한 GP에 대해서도 감시소와 병영 시설 외에 총안구 등 부대시설을 파괴 조치했다고 군 관계자는 설명했습니다.
(영상취재: 국방부, 공동취재단 / 영상편집: 양세형)
군은 이번 검증을 통해 9.19 군사합의를 남북이 충실히 이행했음을 확인했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