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농민 헌신 마땅히 보상받아야···사람 중심 농정개혁"
등록일 : 2018.12.31
미니플레이
임소형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7일 청와대로 농업인들을 초청해 간담회를 열었습니다.
문 대통령은 농민과 농촌의 희생은 마땅히 보상받아야 한다며, 사람 중심 농정개혁을 강조했습니다.
보도에 신국진 기자입니다.

문재인 대통령
(장소: 농업인 초청 간담회 지난 27일, 청와대 영빈관)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농업인을 초청해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문 대통령은 국민소득 3만 달러 수준에 오기까지 농촌의 헌신이 무척 컸지만, 농민과 농업은 그만큼 보답을 받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더 이상 농촌과 농업을 이대로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이제 농민과 농촌의 희생과 헌신은 마땅히 보상받아야 합니다."

농촌이 살기 좋은 곳으로 발전하고 농민이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것이 농업 개혁의 목표라며, 농가 소득을 높이기 위해 내년에 직불제개편을 중점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스마트 농업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매년 되풀이되는 수급불안을 막기 위해 과학적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녹취>문재인 대통령
"스마트 정책의 기획 단계부터 농민과 소통하고 충실히 반영되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농림축산식품부도 이 자리에서 농정개혁 방향을 발표했습니다.
이개호 장관은 공익형 직불제 개편과 국민 안심 먹거리 공급체계 구축 등을 중점 추진하겠다는 청사진을 발표했습니다.
또 청년농업인의 성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유입부터 정착까지 종합 지원하고, 농촌에 의료와 문화, 교육을 결합한 복합 커뮤니티 센터를 조성한다는 계획도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채영민, 김태우 / 영상편집: 최아람)
간담회에서는 농식품부의 농정개혁 방향 발표와 함께 농업인단체 대표 등이 참석해 현장의 애로사항을 이야기하는 시간이 마련됐습니다.
특히 만 15세인 소년농부 한태웅 군은 직접 생산한 햅쌀을 대통령에게 전달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