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내년 경제성장률 5.1% 전망
등록일 : 2007.10.22
미니플레이
수출과 내수의 견고한 회복세에 힘입어 내년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5.1%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시됐습니다.

아울러 해외건설 수주액이 지난주에 사상 처음 300억달러를 넘어섰습니다.

서정표 기자>

한국경제연구원은 내년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올해 추정치인 4.7%보다 다소 높은 5.1%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연구원에 따르면 수출은 세계 경제 성장률 하락과 원화절상 등 악재에도 불구하고, 수출 다변화와 제품경쟁력 제고 등으로 크게 둔화하지는 않을 전망입니다.

수출뿐 아니라 내수 역시 견고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최근 남북관계가 크게 개선된 데다 제조업과 반도체를 중심으로 내수 시장이 살아나고 있어 5.1% 경제성장은 무난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문제는 최근 배럴당 90달러를 넘어선 국제유가와 800원대 진입을 눈 앞에 두고 있는 환율.

하지만 내년 경제 성장의 발목을 잡을 만큼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습니다.

다만, 미국경기의 둔화와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 등 여전히 불안 요소가 남아 있는 만큼 실물경제에 미치는 파급을 최소화하기 위해 위험 관리는 보다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한편, 해외수출에서 크게 한 몫을 하고 있는 해외 건설 수주가 지난 19일을 기준으로 사상 처음 300억 달러를 달성했습니다.

이같은 추세라면 올 연말까지 350억 달러 달성도 가능할 것으로 보여 올 연말과 내년초 경기를 떠받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