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폼페이오-김영철' 17일 워싱턴DC 회담 전망
등록일 : 2019.01.16
미니플레이
임소형 앵커>
2차 북미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고위급회담이 내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릴 것으로 보입니다.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을 만날 예정인데요.
채효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채효진 기자>
2차 북미정상회담을 위한 고위급 회담이 미국 현지시간으로 17일 열릴 전망입니다.
미국 CNN은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 워싱턴DC를 1박 2일 방문해, 정상회담의 세부사항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실제 김 부위원장과 최선희 외무성 부상 등 북한 인사들이, 내일(17일) 오후 중국 베이징에서 워싱턴으로 향하는 항공편을 예약한 정황도 포착됐습니다.
김 부위원장은 방미 이틀째인 오는 18일 폼페이오 국무장관을 만날 계획이며, 트럼프 대통령을 직접 면담할지는 확실치 않다고 CNN은 보도했습니다.
김 부위원장의 미국 방문은 두 번째.
6·12 정상회담을 앞두고 뉴욕 회동했던, 폼페이오-김영철 라인이 7개월여 만에 재현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11월 양측 만남이 무산된 뒤 북미 교착 상태가 이어진 만큼, 이번 회담이 2차 핵 담판의 돌파구가 될지 관심입니다.
우선 양측은, 2차 정상회담 시기와 장소를 조율할 예정입니다.
다음 달 중 베트남 하노이 개최가 유력하게 거론됩니다.
(영상편집: 최아람)
핵심 의제인 영변 핵시설 폐기 등 북한 비핵화 조치와, 미국의 상응조치를 어떻게 협상할지도 관건입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