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말레이시아 정상회담···FTA 연내 타결 합의
등록일 : 2019.03.18
미니플레이
임소형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3일, 마하티르 말레이시아 총리와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두 정상은 양자 FTA를 올해 안에 타결하기로 했습니다.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용민 기자>
말레이시아 압둘라 국왕이 주최한 공식환영식.
문재인 대통령을 위해 예포 발사와 의장대 사열 등 각별한 의전이 이뤄졌습니다.

한-말레이시아 정상회담
(장소: 지난 13일, 말레이시아 총리 관저)

이어진 마하티르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양국 우호협력 발전 방안과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해 의견을 나눴습니다.
특히 두 정상은 호혜적 교역과 투자 확대를 위해 한-말레이사 FTA를 올해 안에 타결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우리는 한-말레이시아 양자 FTA를 추진하여 양국 간 교역과 투자를 더욱 확대하기 위한 제도적인 틀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양 정상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공동 대응하며 미래자동차와 ICT, 스마트 제조 등 첨단 분야에서 협력 사업을 적극 모색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코타키나발루를 중심으로 스마트시티 분야에서도 양국 간 노하우를 공유하며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또 한국과 글로벌 할랄 허브인 말레이시아가 함께 제3국 할랄시장 공동 진출을 모색하고 할랄식품 공동연구 등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마하티르 총리는 한반도에서 역사적 상황 변화를 이끌어낸 문 대통령과 우리 정부의 주도적 노력을 높이 평가하고 우리 정부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변함 없는 지지를 재확인했습니다.
(영상취재: 채영민 이기훈 / 영상편집: 김종석)
회담 직후 양국은 산업과 교통, 스마트시티, 할랄 등 4개 분야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에 서명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