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이 총리, 산불 이재민 위로···"소방직 국가직화 필요"
등록일 : 2019.04.10
미니플레이
유용화 앵커>
이낙연 국무총리가 산불 피해지역인 강원도 속초시를 찾아 이재민을 위로하고 현장의 건의사항 파악에 나섰습니다.
또 산불 관련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는 대형 화재의 빠른 진화를 위해 소방관의 국가직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장소: 강원도 LH 속초연수원)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5일에 이어 강원도 산불 피해현장으로 향했습니다.
산불 피해 이재민들을 만나 정부의 지원책을 설명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서입니다.

녹취>
"기존도로가 3미터 이상 안된 도로는 기존에 등록된 평수가 10평이면 10평이상 재건축이 안 된다고 하니까 그런 것을 정부가 이번에 어차피 재허가가 나 짓는거니까 개선해 주셔서 원하는 만큼의 평수를 짓게 해주시길 바랍니다."

이 총리는 현장 간담회에서 정부의 추가 지원 대책에 따라 이재민들이 임대주택으로 이주하기 전까지 공공연수시설 숙박을 지원하고, 생활 터전의 안전한 복구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고민해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이낙연 국무총리
"마을회관이나 강당은 아무래도 화장실도 불편하시고 샤워시설도 그러하니 교통편을 지원해 드릴 테니까 공공기관 연수원을 더 많이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또 임시 거주 시설을 찾아 이재민들이 느끼는 불편한 점과 필요한 것들도 챙겼습니다.

강원도 산불 관련 관계장관회의
(장소: 정부서울청사)

이 총리는 속초 방문에 앞서 오전에는 산불 관련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했습니다.
이번 산불을 계기로 국가적 총력대응이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절감했다며 소방관의 국가직화는 대규모 화재의 조기 진압을 위해서도 필요한 일이 됐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이낙연 국무총리
"이분들(산림청 특수진화대)을 신분에 대한 불안감 없이 일에 전념하실 수 있게 하는 방법, 정규직화를 포함해서 신분을 안정화해드리는 방법을 강구했으면 합니다."

(영상취재: 한기원 강걸원 / 영상편집: 양세형)

한편 정부는 강원도에 대형 헬기를 배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야간의 대형 산불에 대응할 수 있는 특수 진화대도 확충한다는 계획입니다.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